뉴시스

미국 정부, 이란 해커 9명 기소·제재

입력 2018.03.24. 09:50 댓글 0개

【워싱턴=AP/뉴시스】이수지 기자 = 미국 정부가 23일(현지시간) 대학과 정부기관 상대로 해킹한 이란인 9명을 기소·제재하고 기관 1곳을 제재했다고 밝혔다.

로드 로젠스타인 법무차관은 이날 성명에서 "(이들에게) 해킹 혐의를 부과함으로써 국가는 자국 산업 이익을 위해 지적재산을 훔쳐서는 안 된다는 문명국의 규범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란인 9명을 이슬람혁명수비대 지시에 따라 일하고 미국과 해외에 있는 320개 대학의 컴퓨터에서 고가의 과학 및 공학 연구를 해킹한 혐의로 기소했다. 이들은 노동부를 비롯해 연방 에너지 규제 위원회 등 정부기관과 유엔 등 국제기구, IT회사와 법률 및 컨설팅 회사 등 민간단체 네트워크에도 침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법무부는 이들이 마브나 연구소라는 이란 회사와 계약하고 다른 나라의 과학연구를 훔쳤다고 밝혔다. 그 연구소는 기소된 9명 중 2명이 설립한 회사다.

법무부는 또한 이들이 약 31테라바이트의 학술 연구와 지적 재산을 훔쳤으며, 이를 미국 밖 서버에 보내 돈을 벌었다고 밝혔다. 이들 정보는 이란 웹사이트 2곳에 팔려나갔다. 미국 대학들이 이 정보를 이용하려면 약 34억 달러(약 3조 6686억 원)이 든다.

미 재무부도 이날 9명과 별개 사건으로 기소된 1명 등 이란인 10명과 마브나 연구소 1곳을 제재했다. 이에 이들은 해외에서 사업하기 어려울 수 있다.

suejeeq@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