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대통령, 베트남 민간인 학살 우회적 언급…"불행한 역사에 유감"

입력 2018.03.23. 13:59 댓글 0개
"미래지향적 협력 증진을 위해 함께 힘 모아가자"
‘호찌민-경주 엑스포' 영상 축전 때 '마음의 빚' 표현

【하노이(베트남)=뉴시스】 장윤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베트남전 시기 우리 파병군의 베트남 민간인 학살 사건에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공개 석상에서 베트남 정부에 과거사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민간인 학살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고 '불행한 역사'로 표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하노이 주석궁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쩐 다이 꽝 국가주석과 만나 "모범적인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가고 있는 가운데 우리 마음에 남아있는 양국 간의 불행한 역사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협력 증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가길 희망한다"고 과거를 딛고 발전적인 관계를 만들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11일 베트남 호찌민에서 열린 '호찌민-경주 세계문화엑스포 2017' 행사 때 영상 축전을 보내 "한국은 베트남에 마음의 빚을 지고 있다. 그렇지만 이제 베트남과 한국은 서로에게 가장 중요한 경제 파트너이자, 친구가 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정상회담에서 밝힌 메시지는 지난해 '마음의 빚'보다는 형식과 내용면에서 한단계 진전된 표현으로 풀이된다.

앞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베트남 국민들은 한국인 마음을 이미 이해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민간인 학살 사과에 청와대가 미온적 기류를 갖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이러한 분위기를 두고 문 대통령이 일본 정부에 과거사 문제를 직시하고 진정한 사과를 촉구하는 입장과 배치된다는 지적이 있었다. 문 대통령이 베트남에 민간인 학살에 대한 사과를 해야 과거사 해결에 선례를 남기고, 일본에 책임있는 자세를 당당히 요구할 수 있다는 명분이 된다는 이유에서였다.

이에 문 대통령이 베트남 순방에서 기존보다 전향적인 단계의 유감 표명을 낼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 바 있다.

ego@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