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성추행 교수 파면하라"…서울대생들 무기한 천막농성 돌입

입력 2018.03.22. 17:37 댓글 0개
"성낙인 총장 징계 지연 사과하라"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재학생들을 상대로 폭언과 성추행을 일삼은 사회학과 H교수의 파면을 요구하며 천막 농성에 돌입했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22일 관악캠퍼스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들이 만장일치로 H교수의 파면 및 솜방망이 처벌 반대, 교수·학생 권력관계 개혁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지만 본부는 시간을 끌며 학생 요구안을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H교수에 대한 파면이 이뤄질 때까지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하겠다"며 "징계 지연에 대해 성낙인 총장은 사과하고 일련의 권력형 성폭력 사건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라"고 촉구했다.

학생들은 전날 오후 7시부터 행정관 앞에 천막을 설치하고 교대로 농성장을 지키고 있다.

지난해 3월 학내에서는 H교수가 대학원 지도 학생, 학부생, 동료 교수, 학과 조교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폭언과 성추행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여학생들에게 어깨동무하고 팔짱을 끼는가 하면 "남자 없이 못사는 여자가 있다는데 쟤가 딱 그 케이스다" 등 공개적인 자리에서 상대방의 성적 사생활을 이야깃거리로 삼았다는 것이다.

또 "쓰레기다" "정신이 썩었다" "못 배워먹어서 그렇다" "너는 좀 맞아야 해" 등 지도 대학생과 직원 동료 교수에 대한 폭언도 서슴지 않았다고 한다. 지도 대학원생들에게 수차례 자택 청소를 시키고 옷 수선, 자동차 운전, 핸드폰 개통 등을 강요하는 등 사적으로 업무를 지시했을 뿐 아니라 제자들의 연구비도 수차례 횡령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H교수는 이 같은 이유로 지난해 3월 교내 인권센터에 제소됐다. 인권센터는 3개월여 동안 조사 후 H교수에게 정직 3개월 처분을 내릴 것을 권했다.

학생들은 지난해 8월 H교수에 대한 징계 의결요구서가 접수됐던 만큼 90일을 훌쩍 넘겨 7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결과 발표가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 대해 비판했다.

이에 대해 본부 관계자는 "인권센터 조사가 끝난 후 중징계 권고가 들어와 징계위를 진행하던 도중 국민권익위에 제보된 횡령 부분에 대해 교육부의 감사가 들어왔다"며 "외부 기관의 조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징계 진행을 하기 어렵다. 조사 결과가 나온 후 반영해 징계를 결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gogogirl@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