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5·18기념재단설립회 "시민단체, 재단 악의적 흔들기 중단"

입력 2018.03.22. 15:06 댓글 0개
"공개토론 통회 기념재단 발전방향 모색 제안"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5·18기념재단설립동지회 등은 22일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5·18기념재단을 악의적으로 흔들고 있다"며 "공개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고 촉구했다.

5·18기념재단설립동지회와 5·18구속부상자회는 이날 오후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단체는 "지난 15일 광주시민사회를 대표한다는 단체들이 기자회견을 통해 기념재단의 혁신을 촉구했다"며 "하지만 어떻게 혁신을 하라는 것인지 의문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사회단체의 주장은 기념재단의 발전을 위한 충고가 아닌 흔들고 매도하는 극히 악의적이고 적대적 행위이다"며 "기념재단에 대한 시민단체의 몫을 늘리기 위한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일 선임된 김영진 기념재단 신임 이사장은 일부 단체의 밀실야합으로 선정됐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김 신임 이사장은 지난 20일 사임의사를 밝혔으며 김양래 상임이사도 연임이 가능하지만 시민단체와 마찰 등의 이유로 연임을 거부, 23일자로 임기가 종료된다.

이에 대해 단체는 "기념재단은 시민단체들의 재단지배구조에 대한 문제 제기를 수용해 이사장은 추대하고 상임이사는 공모제로 선임할 것을 결정했었다"고 주장했다.

또 "광주시 감사를 통해 지적받은 사안 역시 시정권고 사안으로 대부분 이행하고 있고 보완하고 있는 중이다"며 "더욱이 시민단체가 고소고발한 수사가 마무리되면 시시비비가 가려질 것인데 기다리지 못하고 기념재단을 흔드는 저의가 무엇인지 묻고싶다"고 밝혔다.

아울러 "기념재단의 최고 의결기구는 이사회로 이사장 선임도 임원추천위를 구성해 원칙에 따라 진행했다"며 "당시 시민단체에 추천을 요구했지만 추천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5·18진상규명특별법 제정으로 묻혀있던 진실을 밝힐 수 있는 좋은 기회이고 기념재단이 그 역할의 한 축을 담당해야 하는 시기이다"며 "이사장과 상임이사의 공백사태가 발생해 진상규명 등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개 토론회 등을 통해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민족예술단체총연합, 광주진보연대는 주장하고 있는 성명서 내용의 근거와 진실, 기념재단의 발전 방향에 대해 이야기 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hgryu77@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