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여체의 美를 탐구하다

입력 2018.03.20. 15:45 수정 2018.03.20. 16:53 댓글 0개
류영도 작가 기획초대전
22~30일 광주 동구갤러리S
자의식 강하고 주장 뚜렷한
이 시대 여성들 화폭에

류영도 작 ‘대지의 꿈’

여체는 특유의 곡선과 조형미로 작가들의 주목을 받은 오브제로 꼽힌다.

여체의 아름다운 곡선과 배경에 나타난 비조형적인 추상형태를 접목한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류영도 작가가 22∼30일까지 광주 동구 예술길 갤러리S에서 기획초대전을 연다.

그는 이번 전시에서 구상과 비구상의 만남을 추구해 여백의 미를 통해 여체를 새롭게 탐구한 신작 23점을 선보인다.

류 작가는 다양한 동작과 표정을 지닌 인간의 몸짓의 언어를 자신만의 조형적 재구성을 통해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해 여체 미학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것으로평가된다.

그는 연필 소묘를 통해 닦은 인물화 작가로서의 묘사력과 폭넓은 회화성을 바탕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자의식이 강하고 자기 주장이 뚜렷한 이 시대 여성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다.

그는 “인간의 자의적으로 움직이는 동시에 의식과 감정을 지닌 존재로서 그 동작 및 표정이 무궁무진하다. 이러한 인간의 몸짓의 언어를 조형적 재구성을 통해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며 “여체의 아름다운 곡선과 배경에 나타난 비조형적인 추상형태를 접목, 구상과 비구상의 만남을 추구해 여백의 미를 강조한 작품”이라고 자평했다.

류 작가는 다양한 동작과 표정을 지닌 인간의 몸짓의 언어를 자신만의 조형적 재구성을 통해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했다.

그는 연필 소묘를 통해 닦은 인물화 작가로서의 묘사력과 폭넓은 회화성을 바탕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현시욕이 강하고 자기 주장이 뚜렷한 이 시대 여성의 모습을 연출했다.

미술평론가 신항섭씨는 “류영도 작가는 여체의 외형적인 아름다움이나 성적인 매력을 부각시키는 일반적인 누드화의 관점을 벗어나고 있다”며 “여체 그 자체에서 시각적인 즐거움 및 성적인 환상을 부분적으로 제거해 누드화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고 평했다.

류 작가는 전남대 예술대 미술학과와 조선대 대학원 순수미술학과를 나와 다수 개인전을 가졌다.

광주문화예술상 특별상과 한국구상대제전 우수작가상 수상, 류아트센터 대표, 한국현대미술작가회장, 한국미협 회원과 전국 무등미술대전 초대작가 등으로 활동 중이다. 최민석기자 backdoor20@nate.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