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미투' 지방선거 덮치다…잇딴 불출마·고발, 정당·선관위도 '화들짝'

입력 2018.03.20. 10:50 수정 2018.03.20. 11:08 댓글 0개

【무안=뉴시스】배상현 기자 = 광주·전남지역 정치권에도 성추문 논란으로 불출마 선언이 잇따르면서 지역정가가 술렁이고 있다.

`미투'(#Me too) 정국'이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6·13 지방선거의 태풍의 눈으로 등장하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등 후보 공천 작업에 들어간 정당들이 성추문 의혹의 대상자로 오른 예비후보 처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광주와 전남지역 정가에 따르면 성폭력이나 성희롱 의혹이 제기된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들이 잇따라 불출마를 선언했다.

안병호 전남 함평군수는 지난 19일 "진행 중인 군정을 성장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재선으로 멈추겠다는 입장을 꺾고 다시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지만, 정책은 사라지고 소문만 흉흉한 선거는 이제 접기로 했다"면서 6·13지방선거 함평군수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지인의 소개로 안 군수를 만났다는 여성 3명은 2014년 9월부터 12월까지 각각 성폭행과 성추행 피해를 입었다고 지난 6일 언론에 폭로했다.

안 군수는 언론보도 이후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폭로는 선거철을 앞두고 배후세력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으며 여성들을 검찰에 고소했다.

광주 광산구청장에 출마하려다가 최근 사퇴한 강위원 예비후보에 이어 두번째다.

강 예비후보는 성희롱 의혹으로 여성단체 등과 진실공방을 벌이다 지난 7일 불출마를 선언했다.

두 사람 모두 억울하다는 입장이지만 '미투정국'의 파고를 넘지 못했다.

유력 후보인 현역 단체장이 불출마하는 등 '미투 정국'이 지방선거의 선거구도를 요동치게 하고 있다.

'미투정국'에 편승해 '가짜 뉴스 주의보'도 내려지고 있다.

일방적인 의혹이나 가짜 뉴스를 주장하며 고소, 고발도 시작됐다.

김종식 민주당 목포시장 예비후보 측은 지난 19일 SNS와 인터넷 매체 등을 통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2명을 고발했다.

김 예비후보는 "그 동안 SNS에서는 누군가를 밝히지 않았으나 자신(예비후보자)임을 특정할 수 있는 내용의 악의적인 글들이 퍼졌다 "급기야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실명까지 적시해 부득불 고발조치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앞으로 김 예비후보 같이 억울함을 주장하며 고소, 고발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공천작업을 벌이고 있는 민주당 등 정당도 성폭력 의혹 등에 대한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의혹이 진실인지, 음해성 흑석선전인지 경계가 애매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일단 지역에서 제기된 성폭력이나 성희롱 의혹에 대해서는 중앙당 젠터폭력 특위로 올려 보내 심판을 받는다는 방침이다.

선거관리위원회도 '미투운동'을 빙자한 음해성 흑색선전이 난무하지 않을까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이번 지방선거는 다른 어떤 선거와 달리 '미투' 캠페인에 따라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면서 "진실한 폭로도 중요하지만, 가짜뉴스에 따른 부작용도 유권자가 잘 살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praxis@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