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김영록, 지역위원장 지각 사퇴 논란

입력 2018.03.19. 15:41 수정 2018.03.27. 11:32 댓글 0개
사퇴시한 한달 이상 넘기고 19일 사퇴서 제출

전남도지사 출마를 위해 장관직을 사퇴한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직을 뒤늦게 사퇴해 당내 경선 출마자격 논란이 일고 있다.

19일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에 따르면 지난 15일 전남지사 출마를 위해 장관직을 내려놓은 김 전 장관이 아직 민주당 해남·완도·진도 지역위원장직을 사퇴하지 않다가 이날 사퇴서를 제출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내에서 김 전 장관의 지방선거 경선 후보자 출마 자격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당 당헌 당규에는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전남도당위원장이나 지역위원장 등은 선거 120일 전까지 위원장직에서 사퇴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 6·13지방선거는 지난 달 13일까지 사퇴해야 했다.

이개호 전남도당위원장은 전남지사 출마를 위해 사퇴시한 직전인 지난 달 12일 도당위원장과 영광· 함평·장성·담양 지역위원장직을 사퇴했다.

김재무 광양·곡성·구례지역위원장도 광양시장 출마를 위해 사퇴시한 전인 지난 달 10일 위원장직을 사퇴했다.

영암·무안·신안 지역위원장을 맡았던 서삼석 예비후보도 국회의원 재선거 출마를 위해 지난 달 13일 이전 지역위원장직을 사퇴했다.

신정훈 전 나주·화순 지역위원장 역시 지난해 6월 청와대 농업비서관으로 선임되면서 지역위원장직에서 물러났다.

김 전 장관은 이 위원장의 불출마 가능성이 제기되자, 대안 후보로 거론됐지만 뒤늦게 사퇴하면서 지역위원장 사퇴시기를 놓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지도부가 김 전 장관을 전략공천하지 않는 한 당헌당규를 위배한 상태에서 논란은 증폭될 것으로 전망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 당지도부가 당헌당규를 위배한 김 전 장관에 대해 어떤 조처를 취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대해 이개호 전남도당 위원장은 “제가 출마하지 않게 되면서 대안 카드로 김 전 장관이 거론돼 지역 위원장 사퇴시한을 넘기게 됐다”며 “사무총장이 김 전 장관에서 출마를 권유했을 때는 (지역위원장 지각 사퇴)도 감안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당규를 어긴 것으로 됐지만, 선거법이나 선관위에서 정한 것이 아닌 내부 규정인 만큼 충분한 소명이 될 것으로 보이고 경선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지도부에서 큰 문제를 삼지 않는다면 다른 후보들도 깨끗한 경선을 위해 이 부분에 대해 이해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선정태기자 jtsun74@gmail.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