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미·일 안보실장 회동…"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협의"

입력 2018.03.19. 08:00 댓글 0개
정의용·맥매스터·야치 17~18일 미국서 비공개 회동
"과거 실패 반복 않는 것이 중요…긴밀한 공조 지속"

【서울=뉴시스】 장윤희 기자 = 한국·미국·일본 안보실장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협의했다고 청와대는 19일 밝혔다.

정의용 국가안보실 실장은 맥마스터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일본 국가안전보장국 국장과 지난 17일부터 이틀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한미일 안보실장 비공개 회동을 하며 이같이 논의했다.

이번 3국 안보실장 회동은 다음달 말 남북 정상회담과 5월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결정되고, 정의용 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중국·일본·러시아에 방북 및 방미 성과를 설명한 뒤 처음으로 열렸다.

김의겸 대변인은 "참석자들은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앞으로 수주간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는 앞서 남북 정상회담이 두 차례 열리는 등 한반도 대화 국면 속에서도 북한이 핵미사일 기술을 고도화한 전례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이번 샌프란시스코 협의에서는 주로 한·미 양자간에 집중적인 협의가 이뤄졌다. 대북 특별사절단의 중국·일본·러시아 방문 협의 결과도 공유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이 4-5월 중 연이어 개최되는 상황에서 양 정상회담의 성공이 한반도뿐 아니라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 매우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이를 위한 한미 양국 간의 긴밀한 공조 방안에 관해 심도있는 협의를 가졌다"고 덧붙였다.

ego@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