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검찰, 안희정 내일 정식 소환…치열한 법적 다툼 예고

입력 2018.03.18. 15:53 댓글 0개
검찰, 안희정 자진 출석에 이어 19일 정식 소환
安 측 "강압은 없었다" vs 고소인들 "영향 절대적"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성폭행 의혹으로 잇따라 고소당한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19일 검찰에 정식으로 소환된다.

안 전 지사 측이 변호인단을 통해 "강압은 없었다"며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을 내놓은 만큼 치열한 법리 다툼이 예상된다.

서울서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부장검사 오정희)는 안 전 지사를 19일 오전 10시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고 18일 밝혔다.

검찰은 안 전지사가 지난 9일 갑작스럽게 출석해 수사가 한정적으로 이뤄진 데다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더연)' 직원 A씨가 추가 고소인으로 등장한 만큼 안 전 지사에 대한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고소인들은 안 전 지사에 대해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간음 및 업무상 위력 등에 대한 추행' 등 혐의를 제기했으나, 안 전 지사는 두번째 검찰 조사에서도 "성관계는 있었으나 위력이나 강압은 없었다"는 입장을 고수할 전망이다.

안 전 지사 측 변호인단은 두번째 폭로자인 A씨가 고소장을 접수한 이후부터 이들과의 관계에서 "남녀간 애정행위에 있어 강압은 없었다"는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내놓기 시작했다.

또 더연에 대해서도 "직책을 맡지 않았고 운영에 관여한 바가 없는 걸로 안다"며 업무상 위력을 미칠 위치가 아니라는 입장을 강조했다.

더연은 안 전 지사의 주도로 설립된 싱크탱크로, 안 전 지사가 2010년까지 초대 연구소장을 지냈다. A씨가 범행을 주장하는 2015~2017년에 공식적으로는 직책이 없었다.

반면 고소인들은 "안 전 지사가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고 밝힌 바 있어 이들 간 진술이 크게 엇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A씨는 폭로 당시 "안 전 지사가 절대적인 지위에 있었기 때문에 와달라고 했던 요구를 거부할 수 없었다"고 주장했으며 A씨 측 법률대리인도 "고소장에 더연과 안 전 지사의 관계에 대한 설명과 자료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앞서 고소한 김씨도 "내가 원해서 가진 관계가 아니었다. 그가 가진 권력이 얼마나 큰지 알고 있기 때문에 늘 수긍했고 수행비서였기 때문에 아무것도 거절할 수 없었다"고 폭로했다. 김씨는 당시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거절 표현도 했다면서 "지사님은 그것을 알아들었을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검찰은 주말 동안 참고인 조사를 이어가는 한편 지금까지 확보한 여러 압수물을 분석하며 19일 조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검찰은 이 사안이 일반적인 강간 사건과 달리 업무상 지위의 차이, 근무 분위기나 근무 환경이 영향을 미쳤다는 내용으로 고소된 만큼 '업무상 위력'을 입증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앞서 검찰은 범행 장소로 지목된 마포구 오피스텔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정황 증거 확보 차원에서 충남도청 도지사 집무실과 관사, 경기 광주시에 있는 안 전 지사의 자택도 압수수색해 폐쇄회로(CC)TV와 컴퓨터 기록물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안 전 지사가 두번째 조사를 받고 나면 조사 내용 검토를 거쳐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안 전 지사의 수행비서였던 김씨는 지난 6일 "안 전 지사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2월까지 러시아, 스위스, 서울 등에서 4차례 성폭행하고 수시로 성추행했다"며 안 전 지사를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간음 및 추행 혐의 등으로 고소했다.

A씨는 "안 전 지사로부터 1년 넘게 총 7차례에 걸쳐 성폭행과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뒤 지난 14일 검찰에 안 전 지사를 고소했다.

jabiu@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