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사업 천국' 홍콩, 대북제재 회피 '허브' 돼

입력 2018.03.18. 14:02 댓글 0개

【서울=뉴시스】오애리 기자 = 북한이 국제사회의 제재를 피해 불법거래를 계속하는데 있어 홍콩이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WSJ은 16일(현지시간) 일본 정부가 공해상에서 이뤄진 북한과의 불법석유환적 현장을 잡았다며 지난 2일 공개한 사진에 나타난 유조선의 소유주가 홍콩 완차이 지역에 있는 하파무역(Ha Fa Trade International Co)이었다고 지적했다. 실제 주소지를 찾아가보니 페이퍼컴퍼니을 세우는 일을 해주는 에이전시에 소속돼있었다는 것이다.

세계에서 비즈니스를 하기가 가장 쉬운 곳 중 하나인 홍콩에서는 최소한의 서류만 있으면 하룻만에 회사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과 유엔 전문가들은 홍콩이 위와같은 장점 때문에 북한회사들의 '허브'가 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은 지난 16일 공개한 보고서에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제재를 피해 불법무역을 계속하는데 있어 홍콩이 '핵심 취약(Key vulnerability)' 요소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월 대북제재를 받은 9개 기업 중 중국 기업이 2개 , 파나마 1개, 싱가포르 1개, 그리고 나머지 5개가 홍콩에 주소지를 둔 회사였다.

홍콩 정부 대변인은 WSJ에 당국이 홍콩회사의 대북제재 위반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홍콩정부는 최근 돈세탁을 어렵게 만드는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유엔 전문가패널이 지적한 대북제재 위반을 막는 데에는 부족한 것으로 보고 있다.

워싱턴에 있는 비정부기구 C4ADS는 2016년도 보고서에서 홍콩에 있는 북한 유령회사를 약 160개로 지목한 바 있다.또다른 안보 관련 기업 사야리 어낼리틱스 역시 북한과 연계된 홍콩의 유령회사가 100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한 적이 있다.

지난 1월 시걸 맨델커 미국 재무부 테러?금융정보 담당 차관은 홍콩을 방문해 현지 관리들에게 북한이 홍콩에 등록된 유령회사(shell companies)들을 이용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aeri@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