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평창 훈풍’ 이제는 광주 수영대회다

입력 2018.03.07. 15:29 수정 2018.05.11. 10:50 댓글 0개
광주시, 종합지원계획 보고회 열고 8개분야 75개 과제 논의
평창올림픽 주요 시책 벤치마킹…북한 참가 성사 적극 노력

북한선수단 참가로 평창 동계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성공리에 치러진 가운데 광주시가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준비에 본격 돌입했다.

광주시와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조직위원회는 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윤장현 광주시장, 실·국장,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시 종합지원계획 보고회’를 공동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평창동계올림픽이 종료되고 광주수영대회가 500여일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광주시-조직위간 협업체계 구축, 대회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홍보 ▲문화관광 ▲안전 ▲보건·위생·숙박 ▲환경 ▲교통 ▲시민참여 ▲경제산업 등 광주시에서 마련한 8개 분야 75개 지원과제 등이 논의됐다.

광주시와 조직위는 언론지원단을 꾸려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외국인 남도체험 프로그램, 시티투어버스 확대, 외국인 홈스테이, 5․18민주화운동 역사현장 탐방 등 문화관광프로그램을 마련한다.

또 선수단 등 안전을 위해 대테러 안전대책 마련과 안전문화운동을 전개하고 시민 서포터즈를 구성, 광주사랑 문화시민운동도 전개한다.

윤장현 시장은 “평창올림픽이 아니었다면 여전히 우리는 전쟁 위험성이 높은 상태에 있었을 것이다”며 “광주세계수영대회도 ‘DIVE INTO PEACE’(평화의 물결속으로)라는 슬로건처럼 평화를 향한 수영대회가 되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조영택 수영대회 조직위 사무총장은 “하계유니버시아드 등 국제규모의 스포츠대회를 치른 경험이 있는 만큼 광주수영대회도 성공적으로 개최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 각 부처의 집중적인 지원과 국가 차원에서 대회가 열리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해 1월 송정주공아파트 재건축을 통해 선수촌을 착공한데 이어 5월에는 총사업비 1천697억원을 확정했다.

지난 1월에는 FINA(국제수영연맹)와 협의를 거쳐 경기장과 훈련장소를 확정하고 광주시 지원과제를 발굴하는 등 대회 준비를 착실히 진행해왔다.

4월부터는 대회 붐 조성과 테스트 이벤트를 위해 주경기장인 남부대 수영장에서 전국대회를 잇따라 개최한다.

먼저 대한수영연맹이 주관하는 국가대표 선발전이 4월27일부터 30일까지 열리고 ‘제90회 동아수영대회’(5월2~6일), ‘제37회 대통령배 전국수영대회’(8월18~22일), ‘빛고을 마스터즈대회’(5월 중) 등이 예정돼 있다.

광주시는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발판으로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어가기 위해 다양한 경제적 문화적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고 북한선수단과 응원단의 참가를 성사시키기 위해 정부 및 FINA 등과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평창올림픽에 참여한 국제수영연맹(FINA) 홀리오 마글리오네 회장도 윤 시장과 만나 “FINA와 광주시가 긴밀하게 협력해 북한 선수단 참가를 성사 시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김대우기자 ksh430@daum.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