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금호타이어 '경영 정상화' 물건너 가나

입력 2018.02.25. 18:01 댓글 0개
D-1, 채권단 요구 경영정상화 MOU체결 난망
노조 "해외 매각 철회" vs 사측 "자구안 합의해야"

【서울=뉴시스】 산업부=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요구한 '노사간 경영정상화 합의' 시한(26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노조가 해외매각 반대를 이유로 합의를 거부, 사실상 시한 내 타결이 물건너가는 분위기이다.

이에 따라 하루 사이 극적 전환점이 마련되지 않는 한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체제로 넘어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금호타이어는 25일 경영정상화 MOU 체결시한 임박에 대한 회사 입장을 발표, “노동조합이 해외 매각 반대를 이유로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합의를 거부함으로써 기한 내 MOU 체결이 어려워졌다”며 “회사는 노동조합의 무책임하고 위험한 결정에 심각한 유감을 표하며 경영정상화 방안 합의를 위한 노동조합의 입장 변화를 공식 촉구한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협상을 갑자기 중단하고 사실 확인이 되지도 않은 해외 매각 철회가 전제되지 않으면 합의 불가를 선언한 것은 사실상 경영정상화를 포기하고 법정관리를 선택한 것과 다름없다"며 "회사와 직원, 지역경제를 더 큰 위기로 내모는 무책임하고 위험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앞서 채권단은 지난 1월 금호타이어의 정상화를 위해 자구노력 및 이행 약속을 전제로 차입금 1년 만기 연장 및 이자율 인하 등의 지원을 제공하되, 오는 26일까지 노사간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합의를 이루도록 한달 간 말미를 줬다.

그 사이 노사가 자체 경영정상화 계획을 마련해 성실한 이행을 약속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차입금 연장 등의 유동성 대책을 소급해 무효화할 것이라는 경고를 거듭해 왔다.

이에 금호타이어 노사는 임금삭감과 인력감축 등의 내용이 포함된 정상화안을 놓고 지난 1개월간 협상을 벌여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뤘다.

하지만 최근 중국 더블스타로의 재매각설이 불거지면서 사태가 다시 악화했다. 더블스타는 지난해 금호타이어 매각시도 때 채권단과 주식매매계약까지 체결했으나 가격 이견으로 막판 협상이 결렬됐던 중국 기업이다.

노조는 24일 "해외 매각을 철회하지 않으면 합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사측과의 협상을 중단했다.

노사가 합의해 26일까지 약정서를 내지 않으면 금호타이어는 채권단이 1년간 상환 연장해 준 차입금 1조3000억원을 갚아야 하며, 단기 법정관리 프로그램인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 적용 등 경영정상화 후속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때문에 사측은 회사의 생존과 지역경제 안정를 위해 조속히 합의안을 마련해 법정관리 및 구조조정의 위기를 피해야 한다고 노조측에 호소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노조가 MOU 체결까지 남은 시간 모든 구성원들의 생존과 미래를 위해 진정성 있고 책임있는 자세로 협상에 다시 임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naizero@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