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여야, '5·18 대책위' 면담…역사왜곡 문제인식

입력 2013.05.29. 18:17 댓글 0개

 여야는 29일 5·18 광주민주화 운동에 대한 역사왜곡 문제와 관련,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시정을 약속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와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5월 단체와 시민단체 및 종교단체들로 구성된 '5·18 역사왜곡대책위원회' 위원들과 면담을 갖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황우여 대표는 최근 논란이 됐던 종합편성채널의 5·18 왜곡보도에 대해 "잘못된 일"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광주민주화운동 공식기념곡으로 제정해달라는 대책위의 요구에 대해서는 "폭넓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전 원내대표는 "5·18 광주민주화 운동에 대한 왜곡과 훼손은 단순히 광주정신과 광주민주화운동만 훼손한 게 아니다"라며 "대한민국의 기반이고 기초이자 정통성과 정체성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언동이고 도발"이라고 말했다.

그는 "개별 사안에 대한 문제해결이 아니라 포괄적으로 역사를 총체적으로 부정하고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부정하는 반국가 반민족 행위로 엄중하게 다뤄져야 한다"며 국가보훈처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최민희 의원은 "이명박정부가 나라를 망쳤는데도 재집권에 성공하니까 보수가 능동화를 넘어 뭐든 해도 된다는 자만감에 빠진 것 같다"며 "5·18 명예훼손에 대해 단호히 징계할 수 있는 법적 제도를 보완해서 일부 발의했고 발의할 예정이다. 꼼꼼하게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대책위 관계자들은 이번 문제를 계기로 역사교육을 강화하고 대한민국 정체성을 확립해 이 같은 사건의 재발을 방지해줄 것을 한 목소리로 요구했다.

정영일 광주시민사회단체협의회 상임대표는 "5월 역사왜곡의 차원을 넘어 전반적으로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당리당략을 떠나 바른 역사를 만든다는 사명감을 갖고 후세에 바른 역사를 가르칠 수 있도록 역사를 바로잡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무진 스님은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 때 탄탄히 내놓지 않았던 결과물이다. 정권을 잡고 있으면서 안일하게 넘어갔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며 "이번에 정확히 안 해놓으면 나중에 또 다른 정권 생기면 또 이런 문제가 또 나올 것"이라고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안성례 5·18 유네스코 아카이브 설치위원회 상임고문은 "나라가 역사교육을 제대로 안 한데서 온 큰 문제"라고 지적한 뒤 "유네스코 측에서는 광주민주화 운동이 동서 냉전까지 해소하는 데 지대한 공을 했다고 말했다. 세계가 인정하는 내용을 이토록 (왜곡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이 기회에 만천하에 정당하게 역사가 바로 세워지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영진 단장은 "고등학교 교과서에는 어렵게 넣었지만 중학교 교과서에는 여전히 5·18 민주화운동이 빠져 있다. 빠진 상태로 유네스코에 등재됐다"며 "헌법 전문에도 3·1운동과 4·19 혁명뿐 아니라 5·18 민주화운동도 추가해야 한다. 역사왜곡뿐 아니라 올곧게 518 정신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밝혔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