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들 내전 격화

입력 2018.01.23. 18:04 수정 2018.04.10. 16:06 댓글 0개
당원명부유출·탈당경력자 20% 감산 예외 규정 놓고 격돌
‘경선=본선’자신감 속…경쟁 후보 흠집내기 등 도 넘어
광주시당 “불필요한 논란 불러일으키는 행위 좌시않겠다”

창당 2년만에 분당열차를 탄 국민의당이 혼란을 거듭하고 있는 사이 6·13지방선거가 더불어민주당 독주 체제로 굳어지고 있는 가운데 ‘호남정치 1번지’ 광주시장 선거전을 둘러싼 민주당 후보군들간의 내전이 격화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민주당내 경선 승자가 곧 본선에서도 승리할 것이라는 공식이 기정사실화되면서 경쟁후보 흠집내기와 견제 등 힘겨루기가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 불거진 당원 명부 유출 의혹 등 민감한 사안과 관련해 일부 지역위원장을 비롯한 후보군들이 “당에서 진상조사에 소극적이다. 물타기 하려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표출하자 당 관계자가 “좌시하지 않겠다”고 맞불 경고를 하는 등 집안싸움 양상으로 번져가는 모양새다.

여기다 당내 경선을 앞두고 탈당전력과 친인척비리 등 공천룰 적용과 관련해서도 이런저런 잡음이 흘러나오면서 민주당 경선전이 과열혼탁으로 치달을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23일 민주당과 지역정가에 따르면 양향자·강기정·박혜자·이용빈 민주당 광주지역 지역위원장 4명(전체 8명)은 이날 광주 모 처에서 조찬 모임을 갖고 최근 논란이 된 당원명부유출 의혹과 관련해 당 차원의 소극적인 조치에 불만을 토로했다.

이들 지역위원장들은 “당원명부 유출의혹은 수능을 앞두고 문제지가 유출된 것과 다름없다. 경찰에서도 당직자 조사에 들어가고 압수수색을 검토하고 있는 마당에 당 차원의 조치가 너무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등의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마무리된 현역 선출직공직자 평가와 관련해서도 중앙당이나 시당이 정보를 독점하는 등 중요한 사안을 너무 독단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7일 열린 당무위원회에서 의결한 경선 불복 탈당자 20% 감산과 관련한 당 정치발전위원회의 혁신안 가운데 ‘당의 요구로 복당하는 등 상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문구도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이 문구가 탈당전력이 있는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구제하려는 의도로 해석되면서 일부 광주시장 출마예정자들 사이에서 반발 움직임이 일고 있다.

6·13지방선거 광주시장 출마예정자 측 한 관계자는 “이는 누가봐도 이 부위원장을 위한 예외규정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다”며 “자신의 유불리를 찾아 당을 떠났다가 복당한 사람에게 패널티를 주는 것은 당연한데 여러가지 해석을 낳을 수 있는 애매모호한 문구를 넣어 혼란만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광주시장 출마예정자도 “경선 불복 탈당 경력자 20% 감산은 사실상 경선탈락을 의미한다”며 “이는 선거판을 뒤흔들 중요한 변수로 자칫 공정하지 않게 적용될 경우 심각한 후폭풍에 휘말릴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민주당내 광주시장 경선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후보군들 가운데 이 부위원장은 탈당경력과 최근 불거진 당원 명부유출 의혹, 윤장현 시장은 친인척비리,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측근비리가 ‘아킬레스건’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이 부위원장에겐 더 큰 타격이 될 수 밖에 없다.반대로 경쟁후보들로서는 반전을 꾀할 수 있는 ‘좋은 무기’가 될 수 있어 이를 둘러싼 논란이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당원명부 유출의혹과 관련해서는 현재 조사가 진행중이고 탈당경력자 20% 감산 예외규정은 특정인을 고려한 것이 절대 아니다”며 “지방선거가 시장선거만 있는 것도 아닌데 일부 시장 출마예정자들이 개인적 유불리에 따라 불필요한 논란을 불러일으켜 당을 흔들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김대우기자 ksh430@daum.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