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1987 이한열 열사 ´타이거 신발´ 부활

입력 2018.01.19. 09:15 댓글 0개
1980년대까지 삼화고무 생산 대표브랜드
내달 중순 부산 개금동 한국 신발관 진열

최근 흥행하는 영화 '1987'에 등장하는 이한열 열사의'타이거 신발'이 화제가 되고 있다.

영화 '1987'에서 이한열 열사가 신고 있던 타이거 운동화는 30년 전의 역사를 응축한 영화의 의미를 간직하고 있는 소중한 소품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산경제진흥원 신발산업진흥센터는 30여년전에 시판된 타이거 운동화를 복원해 극중 이한열 역을 한 강동원과 김태리가 실제 신었던 타이거 운동화 2켤레를 다시 기증받아 내달 중순 부산 개금동에 개관할 예정인 '한국신발관' 홍보·전시관에 진열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이번 타이거 신발의 소품제작은 이한열 열사 기념관에 있는 270㎜ 타이거 운동화 한 짝에서 시작됐다.

타이거 운동화를 만든 삼화고무는 1980년대까지 수출 실적 1~2위를 다투며 한국의 대표적인 신발 브랜드로 성장했으나 현재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자취를 감춘 상태다.

이에 영화제작사는 신발을 재현할 수 있는 곳을 수소문하던 중 부산에 위치한 부산경제진흥원신발산업진흥센터에 제작협조를 요청했다.

이후 센터는 영화의 작품성과 장준환 감독의 제작의지, 영화의 파급효과 등을 검토한 끝에 지원결정을 내리고 지난해 4월부터 본격 복원작업에 착수했다.

실제로 이한열 열사가 신었던 운동화는 세월과 함께 크게 손상돼 2015년 미술품복원전문가 김겸 박사의 손을 통해 복원돼 현재 이한열 열사 기념관에 소장돼 있다.

신발산업진흥센터는 영화제작사 측을 통해 전달받은 복원 자료로 그 당시 사용했던 신발디자인 및 자재, 아웃솔 등을 면밀히 검토해 재현작업에 돌입했다.

타이거 운동화 복원에 한창이던 지난해 여름 부산 영화촬영 기간 중 제작사측과 시제품 샘플에 대한 논의를 거쳐 수정 보완하는 등 장고의 시간과 노력 끝에 30년전의 타이거 신발 4켤레를 복원, 제작하는데 성공했다. 이 가운테 한 켤레는 이한열 열사 기념관에 이 열사가 신었던 운동화와 함께 전시되고 있다.

또 극중 강동원, 김태리가 실제 신었던 타이거 운동화 2켤레는 영화제작사로부터 다시 기증받아 내달 개관할 '한국신발관'의 홍보·전시관에 진열해 시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뉴시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