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安-劉 통합선언… 국민의당 앞날은- 당규 개정 전대 의결 가능성… 지방선거 다자구도로

입력 2018.01.18. 17:53 수정 2018.01.19. 08:50 댓글 0개
당비 안낸 당원 5천400여명 자격 박탈
대표 당원 4천여명…정족수 2천여명 안팎
기존 2당 구도서 3당 구도로 변화 확실
"합쳐도 어려운데" 민주당 압승 가능성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국민의당 지키기운동본부 유성엽 의원이 안철수 유승민 대표의 통합선언문 발표에 대해서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동영, 장병완, 박현주, 최경환, 유성엽, 김광수 의원. 뉴시스

국민의당 통합 찬성파와 반대파는 1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정당과 통합’, ‘통합 반대’를 각각 주장했다.

안철수 당 대표는 이날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와 함께 한 공동 통합선언문 발표를 통해 통합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반면 통합 반대파로 구성된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는 두 대표의 통합선언을 ‘보수야합’으로 규정하고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은 ‘2·4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바른정당과 통합하는 가칭 ‘통합개혁신당’과 반대파의 가칭 ‘개혁신당’으로 분당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통합의 마지막 관문인 전당대회 절차와 통합 이후 치러질 ‘6·13 지방선거’를 전망해 본다.

■ 통합 의결할 전당대회 의결정족수는?

국민의당이 지난 17일 공고한 ‘2·4 전당대회’ 사업계획을 보면, 참가 대상 대표당원은 4천-5천여명으로 예정돼 있다.

지난해 1월 열린 국민의당 전당대회를 기준으로 하면 대표 당원은 1만여명이다.

그러나 최근 당무위원회가 ‘유령 당원’의 대표당원 자격 박탈에 나서 4천-5천여명만 대표당원 자격을 얻었다.

당비 1천원을 한 번도 내지 않아 대표 당원 자격이 박탈된 당원이 무려 5천400여명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당비를 낸 대표당원에게 전화를 걸어 전당대회 참석 유무를 확인한 뒤, 참석하겠다는 당원만 선거인단에 포함시키는 당규도 개정됐다.

전화 통화가 안 되거나, 전당대회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당원은 이번 2·4 전당대회 선거인단에서 제외된다.

이런 절차를 거치면 대표당원은 4천여명 이하로 대폭 줄어들고, 전당대회 의결정족수(대표당원 과반)는 2천명 안팎이 될 것이란 관측이다.

또한 특정 장소에 전국의 대표 당원이 모이기 힘들다는 현실적 판단에 따라 국회를 비롯해 23곳에서 분산투표도 가능해졌다.

투표는 전당대회 당일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진행된다.

의결정족수를 맞추기 위해 찬성파가 개정한 당규 개정 효과가 제대로 발휘된 셈이다.

통합 반대파는 이를 ‘불법, 꼼수’라 규정하며 현재 법원에 당규 개정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통합 찬성파 한 관계자는 “이번 당규 개정으로 대표 당원 수가 크게 줄어들면서 이번 24전당대회에서 통합이 의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 국민의당 분당에 따른 지방선거 구도는?

지난 2016년 4월 총선에서 ‘녹색 돌풍’을 일으키며 제3당이 된 국민의당이 창당 2년여 만에 쪼개지게 됐다.

국민의당 분당 후폭풍은 다른 지역 보다 광주·전남에서 만만치 않게 일 것으로 보인다.

이는 광주·전남을 기반으로 국민의당이 탄생했기 때문이다.

당장 ‘6·13 지방선거’ 구도와 판세가 달라지게 됐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2당 구도로 치러질 것으로 전망됐던 이번 지방선거는 이제 3당 구도가 확실시 된다.

여기에 무소속 후보군까지 합세하면 지방선거는 다자구도가 된다.

일단 국민의당 분당에 따라 민주당 압승을 예견하는 정치권 관계자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다.

현역 의원들이 당선 가능성이 희박한 상황에서 의원직을 버리고 통합개혁신당과 분당된 신당 후보로 나서지 않을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이는 국민의당의 일부 관계자도 같은 입장이다.

국민의당의 한 관계자는 “당이 힘을 합쳐 민주당과 싸워도 힘든 상황인데, 분당까지 하면 선거 승리는 더욱 더 힘들어 진다”고 말했다.

이에 아직까지도 안 대표 사퇴 이후 ‘통합 불가’를 선언하고, 국민의당 간판으로 민주당과 일대일 구도를 만들어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결국 통합개혁신당, 개혁신당 간판으로는 모두 지방선거 승리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일각에서는 개혁신당이 원내 교섭단체만 구성하면, 민주당과 지방선거 막판 협상을 통해 광역단체장 한 곳을 차지할 가능성이 있다는 시나리오도 존재한다.

민주당이 정의당과 무소속 의원에 개혁신당 20석을 합치면 150석, 즉 국회 과반을 넘겨 국정 운영을 원활히 할 수 있다는 계산에 따른 것이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