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문 대통령, 이 전 대통령 발언에 '분노'

입력 2018.01.18. 17:00 수정 2018.01.19. 08:43 댓글 0개
노 전 대통령 죽음 거론에 이례적 입장 표명
"정치보복 운운은 정부 모욕·사법질서 부정"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전날 이명박 전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직접 거론한 것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 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을 한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은 “이는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하신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전날 이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대한 입장 표명이 없었지만,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이 참모진들과 협의를 통해 입장 표명을 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입장문이 대통령 말씀 그대로다”면서 “어제 청와대 입장이 없다는 표현은 당시로서 내놓을 입장이 없었다는 것이었다. 정리할 시간이 필요했다. 입장을 말씀드리는 것이 혼란을 줄이는 일이라 봤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전날 이 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청와대가 검찰에 개입하는 것 같은 표현이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고 했다”며 “노 전 대통령 죽음을 직접 거론한 것은 해서는 안될 금도를 넘은것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문 대통령 입장에서 노 전 대통령 죽음이 직접 거론된 것에 대한 불쾌함을 넘어서는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봐야 한다”면서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은 대통령으로서 충분히 언급할 수 있다. 대통령의 분노가 개인적인 것에 머물러서는 안된다. 국가 근간을 흔드는 것에 대한 논란이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전날 서울 삼성동 기자회견에서 “최근 역사 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며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