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종합2보]검찰, 다스 협력업체 압수수색…"120억 실체 규명"

입력 2018.01.17. 21:55 댓글 0개
검찰, 압수물 분석 후 관계자 소환 조사

【서울=뉴시스】이예슬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자동차부품제조업체 '다스'(DAS)의 비자금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17일 다스 협력업체를 압수수색했다.

비자금으로 의심받는 120억원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해서다.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 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은 이날 오전 경북 경주시에 위치한 다스의 협력사 IM과 관계자의 주거지·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지난 11일에도 경주의 다스 본사와 서울지사가 있는 서초동 영포빌딩을 압수수색했다.

검찰 관계자는 "다스 자금 120억원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IM은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의 아들 이동형씨가 대표이사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수색으로 회계장부와 각종 문서자료,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적폐청산위원장은 지난 10일 최고위원회에서 이 회장이 IM에 9억원을 입금한 원장과 다스 통근버스 운영업체 대표가 이씨에게 7200만원을 입금한 원장을 공개한 바 있다. 이 자료들은 이 회장의 운전기사인 김종백씨가 제공한 것이다.

박 위원장은 "IM에 2008년과 2009년 4차례에 걸쳐 이 회장 이름으로 9억원이 입금된다"며 "이 회장이 실질적인 다스 사주라면 이런 회사를 설립할 이유가 없다"며 "다스가 남의 것이기 때문에 아들을 먹고 살게 해주기 위해 협력업체를 설립했다는 게 김씨의 주장"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2009년부터 36개월에 걸쳐 매달 230만원씩 모두 7200만원이 입금됐는데 이씨가 통근버스 운영관리회사 대표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았다는 근거라고 김씨는 주장한다"며 "이 회장이 다스의 실질적 소유자라면 눈깔사탕 따먹듯이 하는 것이 납득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참여연대 등은 지난해 12월7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스가 수입 원자재 가격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이 있다"며 정호영 전 특별검사, 성명 불상의 다스 실소유주,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은 대표이사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정 전 특검팀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특수직무유기 혐의 입증과 비자금 의혹을 받고 있는 120억원의 성격 규명 및 추가 비자금 조성 의혹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와 관련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역사 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며 "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책임은 저에게 있다.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제게 물어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고 이를 위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며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저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ashley85@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