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민의당 전대, 23곳 동시 개최…반대파 '가처분신청' 반발

입력 2018.01.16. 16:18 댓글 1개
반대파 최경환 "安, 외계인 같아"
"법적검토 후 내일 중 가처분신청"

【서울=뉴시스】임종명 김난영 기자 =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통합 최종관문인 전당원대표자대회(전당대회)를 다음달 4일 전국 시도당위원회가 있는 17개 권역 23곳에서 동시 개최할 예정이다. 통합파는 'IT 시대에 맞춰 기존 체육관 전당대회를 넘어 하늘이란 지붕 아래 복수 장소에서의 전당대회 개최가 가능하다'는 입장이지만 반대파는 '불법', '무효'를 주장하며 가처분 신청을 예고했다.

통합 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는 16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임시전당대회 소집 공고 문건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전당대회는 내달 4일 전국 각지에서 열릴 예정이다.

공고를 살펴보면 이번 임시전당대회는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 ▲국민의당 중앙당사 5층 등을 비롯해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수원 ▲경기 고양 ▲경기 안산 ▲강원 춘천 ▲충북 청주 ▲충남 천안 ▲전북 전주 ▲전북 군산 ▲전남 무안 ▲전남 순천 ▲전남 나주 ▲경북 안동 ▲경남 창원 ▲제주 등 23곳에서 진행된다.

안건은 바른정당과의 합당 결정의 건, 수임기구 설치의 건 등이다.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대변인인 최경환 의원은 이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진행상황에 대한 반박에 나섰다.

최 의원은"어제 통과된 당규에 관해선 지금 당내 변호사분들이 정당법, 당헌당규 관련해서 세밀히 검토하고 있고 그 결과에 따라 첫째 가처분 신청, 전당대회 가처분 신청, 또 중앙선관위 유권해석 요청 등을 할 계획"이라며 "가처분 신청은 오늘 법적 검토를 끝내고 내일 중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최 의원은 이어 "안철수 대표를 보면 참으로 외계인을 보는 것 같다"며 "정치지도자 중에 이런 지도자가 있었나 싶을 정도로 정당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기본적인 게 좀 안 돼 있다. 이렇게해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도 했다.

국민의당은 전날 당무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전당대회 복수의 장소에서 개최, 대표당원 자격 요건 개정, 당무위 기능 및 권한의 최고위원회 위임 등의 안건을 의결한 바 있다.

최 의원은 "전산대회 분산 개최 부분은 정당 사상 전례가 없는 일이다. 의결정족수 미달사태를 피해가기 위한 당권파의 꼼수라 본다"며 "분산 개최 시 전당대회 안건 표결에 앞서 필수 선행돼야하는 찬반토론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한다. 당규에는 복수 장소라고 규정했는데 실제 대회장에서 동시에 찬반토론이 진행되는 것은 불가능하잖나"라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합당안건을 토론없이 통과시키겠다는 거수기 전대 발상"이라며 "참석자 확인과 투·개표 관리도 문제다. 유령당원 대리투표 등 전당대회의 합법성과 정당성에 심각한 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참고로 전당대회 분산 개최 장소를 어제 당무위 개최전에 예약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게 뭔가 의결도 안됐는데 다 준비해놓고 밀어붙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당비 미납자의 대표당원직을 박탈하는 것은 당헌당규 위반"이라며 "당원에겐 당비 납부의무가 있지만 당비를 내지 않는다해서 당원자격이 박탈되진 않는다. 대표당원도 당비납부를 자격요건으로 한 바 없다. 따라서 대표당원 선출부터 1회라도 당비를 납부하지 않았다고 명부에서 제외시키는 것은 명백한 위헌·위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당비규정, 당비미납 대표당원 대거 제외시켜서 의결 정족수 모수를 확 줄이고 친안파 대표당원만 선별 구제한다는 것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며 "어제 당무위에 추천한 당연직 대표당원 500명은 통일적으로 당비 천원씩 내게 해 포함시켰다고 한다. 갈수록 가관"이라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전당대회 소집권자인 의장에게 전당대회 소집을 강제, 강요하고 있다. 의장권한을 부당하게 제한하는 것"이라며 "(이는) 당헌 14조 3항은 '전당대회 소집은 의장이 개최일 전 7일까지 이를 공고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여기에 많은 단서와 조건을 붙여 소집을 강제하고 강요하는 것으로 당헌위반"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투표 개시와 종료 시각을 미리 정하는 것도 참으로 기가 막힌다. 아까보니 오전 6시부터 전당대회가 시작된다 한다. 전당대회 의장이 개회선언을 하지도 않았는데 투표개시 종료시간을 미리 정해 의장의 사회권을 침해하고 있다. 안건 통과를 기정 사실화하고 거수기 전당대회를 치르겠다는 것에 불과하다"고 보탰다.

최 의원은 이어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반대파 측의 개혁신당 창당 준비에 관해 "개혁신당 창당 추진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자해서 내일 하는 전북지역 당원 간담회를 개혁신당 창당 결의대회로 행사명칭을 바꿔 준비하고 있다"며 "조배숙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대표가 어제부로 개혁신당 창당추진위원장을 맡기로했다. 기존 김경진 창당준비위원장과 창당기획단장, 실무진들이 실체적, 구체적 논의를 하면서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jmstal01@newsis.com

imzero@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