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내가 빅 맨" 청와대-대통령 직속 '정치적 직함' 경쟁

입력 2018.01.16. 12:50 수정 2018.01.17. 08:57 댓글 0개
'대통령직속, 청와대 비서관' 등 간판경력 강조
"선거용 감투 남발" vs "타이틀도 엄연한 경쟁"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6·13 지방선거가 5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빅 맨((Big-man)'이 되기 위한 정치적 직함 경쟁도 뜨거워지고 있다.

"선거용 감투를 남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과 "타이틀도 엄연한 경쟁"이라는 두 가지 시각이 교차하고 있다.

16일 광주·전남 지역정가에 따르면 광주시장 후보자 10명 가운데 '대통령직속'이라는 직함을 지닌 입지자는 현재까지 2명에 이른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민형배 지역발전위원회 국민소통 및 지역협력 특별위원회 호남위원장 등이다.

일자리 위원회는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질 개선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민경제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대통령령으로 설치된 공식기구이고, 지역발전위원회는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대통령에게 자문하는 기구로, 지역고유의 자원과 잠재력을 활용해 지역주도 자립 성장기반을 확보하는 역할을 맡는다. '대통령직속'이다 보니 직책과 역할에 무게감이 남다르다.

경쟁 관계인 윤장현 시장은 유일한 '현직프리미엄'을 등에 업고 있고, 강기정 전 의원과 이형석 민주당 시당위원장은 중앙당 최고위원을 지낸 경력, 양향자 민주당 광주서구을 지역위원장은 민주당 최고위원과 전국 여성위원장직을 '간판 프로필'로 내걸고 있다.

이병훈 민주당 광주 동남을위원장도 '전 문재인 대통령 후보 광주 총괄선대본부장'을 대표 경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민 청장과 이 위원장은 '청와대 비서관'도 주요 경력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반면 최영호 남구청장은 '호남학생 반독재 민주화 투쟁연합 의장'과 민주화 투쟁으로 옥고를 치른 사실, 풀뿌리 지방자치에 오랜 기간 몸담아 온 경력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국민의당에서는 박주선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관 경력과 현직 국회부의장이라는 점을, 4선의 김동철 의원은 국민의당 원내대표 등 '국회 마당발'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전남에서는 서삼석 민주당 영암·무안·신안 지역위원장이 중앙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에 전날 선임됐다. 통상적인 당직개편이지만 상설위원회는 대부분 현역 의원 위주의 위원장 임명이 이뤄져온 관례에 비춰볼 때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선거 때면 이들 대표 직함은 민심의 향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여론조사는 물론 선거용 명함, 홍보 책자, 각종 발표자료에도 눈에 띄게 배치돼 표심 잡기에 활용된다.

대표 직함이 현직일 경우 되도록 출마 선언을 늦추는 것도 '직함 프리미엄'을 의식한 행보로 해석되기도 한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같은 직함 경쟁에 '선거를 앞두고 감투를 퍼주는 것 아니냐'는 시각과 또 다른 장외경쟁이라는 의견이 병존하고 있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특정 선거구에서 자당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거나 후보 스스로가 몸집을 키우기 위해 직함을 따내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선거를 앞두고 '빅 맨' 이미지를 심기 위한 전략적 행위로 본다"며 "지나치게 과하면 문제지만 그 역시 실력 아니겠냐"고 말했다.

한 입지자는 "민심과 당심이 중요시되는 시점에 특정 입지자에게만 '선물같은 직함'이 주어지는 건 불공정한 측면이 없지 않다"며 불편한 심정을 감추지 못했다.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친문(친문재인), 친노(친노무현), 반안(반안철수), 무슨 무슨 아이콘, '행정의 달인' 같은 표현들도 결국엔 정치적 스탠스를 드러내기 위한 전략 아니겠냐"며 "하지만, 후보자들을 죄다 인지하기 쉽지 않은 유권자들에게 직함은 자칫 표심을 헛갈리게 만들 수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goodchang@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