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민의당 통합전대 분산개최 등 의결 놓고 찬반 대립 '팽팽'

입력 2018.01.15. 19:25 댓글 0개

【서울=뉴시스】임종명 김난영 기자 = 국민의당이 15일 오후 당무위원회를 놓고 결정한 사안들에 대한 통합 찬성파와 반대파가 팽팽한 대립각을 세웠다. 이에 추후 양측은 접점없이 평행선 구도를 그리며 소위 '마이웨이'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는 당무위원장 자격으로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당무위를 긴급 소집했다.

당무위에서는 ▲전대 소집 통지가 불가한 대표당원의 지위, 전대의장의 직무 해태와 당헌·당규 위반 시 전대를 원활히 진행하기 위한 당규 개정의 건 ▲선출직대표당원 확대의 건 ▲당무위 기능 및 권한의 최고위원회 위임의 건 ▲세종시당 승인 및 시당위원장 인준의 건 등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통합 반대파 의원들은 당무위 의결사항을 놓고 통합 반대파 의원들이 '불법', '전국대표자당원대회(전대)추진을 위해 비민주적으로 당규까지 바꾼다' 등의 주장을 하며 반발했다.대표당원 지위 박탈은 전대 모수를 줄이기 위한 것이며 복수의 장소에서 전대를 여는 것은 대리참석 등의 문제가 있다는 점 등이 주요 골자다.

안 대표는 당무위 후 기자들과 만나, 통합 반대파의 반발이 심한 것에 대해 "공평하게 토론할 기회를 드렸고 모든 토론은 우려되는 부분들에 대해 합리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토론들이 충분히 있었다"며 "그래서 어느 당무위보다 장시간에 걸쳐 발언을 원하는 모든 분들께 다 기회를 드렸다"고 답했다.

친안계로 분류되는 김철근 대변인은 당무위 의결사항에 대해 설명하며 반대파 반발에 재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우선 복수의 장소에서 전대를 치를 수 있도록 당규를 개정한 것에 대해 "오늘 개정한 당규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전대를 치를 수 있는 방법이 규정된 것이지 어떻게 전대를 치르겠다고 확정된 것은 아니라고 보면 된다"며 "한가지 확실한 것은 이번 전대에서 공인인증에 의한 전자투표는 도입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전했다.

그는 "국민의당이 IT전문가가 창당한 정당이고 스마트 정당시대에 공인인증을 통한 전자투표로 전대할 수 있는 방법을 (당규에) 넣은 것은 굉장히 훌륭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자세한 방법은 전준위가 당헌당규와 정당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많은 대표당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뭔지 아이디어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대리참석 등의 문제제기에 대해선 "전준위에서 논의하겠지만 투표에 관련된 것은 아마 전부 선관위에 위탁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당비 미납 당원의 대표당원 자격 박탈이 전대 모수를 줄이기 위함이라는 반대파 지적에는 "다른 당은 책임당원·권리당원이란 시스템으로, 당비 내는 당원 중심의 의사결정을 대체로 많이 해왔지만 우리는 전 당원 시스템으로 의사결정을 해왔다"며 "대표당원을 통해 (통합 여부를) 의결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선거인명부를 확정해야하는데, 대표당원이 선출 이후 관리가 제대로 안돼 미비된 당규를 정비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통합 반대파가 '대표당원 자격을 지난해 1월 전대에서 인정해놓고 이제와 투표권을 뺏겠다는 것은 정당법, 당헌에 위배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선 "선출 후 오늘까지 당비를 매달 낸 분들이 많지 않다. 이 사안을 오늘 의결하지 않았다면 다 대표당원 지위를 상실했을 것이다. 매월 납부했어야 대표당원 지위가 유지되는 것을 1회 이상만 납부하면 지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대변인은 "당무위에서 합당 결정에 관해 열릴 예정인 다음달 4일 임시전대의 신속·효율적 준비를 위해 필요한 당무위 기능과 권한을 당 최고위에 위임한다는 내용도 의결됐다"며 앞으로 전대 관련한 당무위는 열리지 않고 최고위에서 다 의결할 수 있다고도 했다.

이로 인해 사실상 당무위 의장의 역할이 사실상 없어지게 됐다는 취재진의 지적에 김 대변인은 "이번 전대의 경우 찬반 격돌이 있는 상황이라 그런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인데 관행적으로 그렇게 해왔다. 이번에 한 해 이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라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반대파가 이날 당무위를 '밀실 당무위'라 비판한 것에 대해선 "지난번 당무위는 초반에 다 공개를 했고 오늘은 모두발언이 없었다"며 "통상 당무위는 대부분 비공개로 하는 것이다. 밀폐된 공간에서 하면 다 밀실인가. 본인들도 와서 두 시간 넘게 전부 반대토론했다. 밀실의 규정을 뭐라 설명해야될 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통합 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는 논평을 통해 "오늘 안철수 대표의 당무위는 거수기(회의에서 손을 들어 가부를 결정할 때 남이 시키는 대로 손을 드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안철수 전준위는 국보위(유신정권 붕괴 후 등장한 신군부가 통치권을 확립하기 위하여 설치한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의 약칭)으로 전락했다"고 꼬집었다.

운동본부는 그러면서 "안철수 군사작전이 오늘은 성공할지 모르지만 다음달 4일 전대에서는 평화개혁 민주세력이 승리하는 날이 될 것"이라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는 당무위를 안철수 거수기로, 전준위를 안철수 국보위로 전락시킨 안 대표와 보수합당파에 맞서 국민의당의 정체성을 지키고 강력한 개혁신당 창당에 매진할 것"이라고 보탰다.

jmstal01@newsis.com

imzero@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