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민의당 당무위, 반대파 반발 속 철저 봉쇄·비공개 진행

입력 2018.01.15. 15:48 댓글 0개

【서울=뉴시스】임종명 김난영 기자 = 국민의당 당무위원회가 통합 반대파의 반발 속에서 회의장을 철저히 봉쇄한 상태에서 비공개 회의에 돌입했다.

국민의당 당무위원회는 15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당사 5층에서 긴급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통합의 최종 관문인 전당원대표자회의 의장직에 대한 당헌당규 제·개정이 주요 안건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통합 반대파인 이상돈 전당원대표자회의(전당대회) 의장이 소집을 미루거나 개회 후 무기한 정회, 필리버스터 등 전당대회 지연을 시도할 것을 우려해 이를 방지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국민의당은 회의가 열리는 당사 5층은 봉쇄했고 기자실이 있는 6층도 개회 후 열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취재진과 외부인들은 당사 건물 1층 앞에 대기해야했고 취재진들은 당무위원들을 비롯해 당무위원장인 안철수 대표가 오기를 기다렸다가 취재하기를 반복했다.

당무위원인 통합 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에서 활동 중인 유성엽·최경환 의원은 당무위 측의 이러한 조치를 규탄했다.

유 의원은 "민주적으로 한다면서 뭐가 두려워서 비공개로 하는 것인가. 언론도 하나도 못 들어가는건가. 한국에서 언론을 통제하는게 무슨 새정치인가"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최 의원은 "지난 12일 당무위 때는 공개 요구하니까 모두발언까지만 공개하는 게 관행이었다고 했는데 지금은 모두발언까지 비공개한다는 게 이해할 수 없다. 관행이 이렇게 바뀌나"라고 강조했다.

이날 당무위는 당무위원 총 75명 중 42명이 참석해 성원됐다.

국민의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전날 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안 대표에게 당무위 소집 건의서를 제출했다.

국민의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전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당무위원회 의장인 안철수 대표에게 당무위 소집 건의서를 제출했다. 건의서에는 전대의장이 직무와 당헌당규를 위반할 경우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관련 규정을 정비해야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회의에선 당규 개정을 통해 소집 통지가 불가능한 이른바 '유령당원'의 지위를 박탈하는 내용이 다뤄질 전망이다. 전당대회에서 통합파에 유리한 결과를 내놓을 수 있도록 의결정족수를 확보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jmstal01@newsis.com

imzero@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