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김성태 "6월 이내 개헌안 만들어 문재인 관제개헌 저지"

입력 2018.01.15. 15:13 댓글 0개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15일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개헌과 관련해 "관제개헌을 저지하고 국민개헌을 선포하겠다"고 선언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로 나타난 현행 대통령제의 종식을 넘어 포스트 87년 체제를 담당할 권력 구조의 틀 안에 어떤 내용과 가치를 담아 제도를 안착시킬지에 대한 정치적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문을 뗐다.

그는 "국회 개헌 논의를 걷어차고 자신만의 정치적 목적과 이해 달성을 위한 문재인 관제 개헌을 반드시 저지할 것"이라며 "국민이 참여하는 국민 개헌만이 대한민국 체재를 진정을 바꿀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개헌을 통해 성숙된 민주주의를 만드는데 많은 관심을 기울어야 할 것"이라며 "사회가 열망하는 새로운 민주적 가치를 담아 제왕적 대통령제를 극복하고 정치적 책임성을 제고하는 새로운 헌법의 틀을 만드는 국민 개헌을 시작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개헌을 반드시 정치권에서 합의해낼 수 있다"며 "복안이 있다"고 자신했다.

또 개헌안 마련과 관련해 "6월 안에 해낼 수 있다"며 "반드시 6월 이내에 모든 정치역량 발휘해서 해낼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이와 관련해 "구체적인 내용은 몇 가지 정치적 거래가 더 필요하다"며 "그것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이날 자리에는 김 원내대표를 비롯해 홍문표·나경원·김영우·이명수·김선동·박덕흠·김승희·김정재·김종석·곽상도·주광덕·송석준·안상수·이만희·이은권·임이자·윤종필·윤재옥·조훈현·정태옥·신보라 등 국회의원과 광역 지방자치단체 의원 및 당원 등 200여명이 모였다.

rediu@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