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수품원, 순천만가리맛조개 수산물 지리적표시 등록

입력 2018.01.12. 11:22 수정 2018.01.12. 11:28 댓글 0개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순천만 청정갯벌에서 순천만연합어촌계영어조합법인이 생산하는 '순천만가리맛조개'를 수산물 지리적표시 제25호로 등록했다고 12일 밝혔다.

2006년 람사르 협약에 등록된 연안습지인 순천만은 해양수산부로부터 2003년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됐으며, 청정갯벌과 갈대숲으로 유명한 지역이다.

순천만의 청정갯벌에서 생산되는 순천만가리맛조개는 지리적표시 등록심의 위원회 심의 결과, 생산지역의 지리적 특성과 특유의 풍미와 크기 등 품질의 우수성, 생산량의 대부분(90%)을 일본으로 수출하는 높은 대외 명성 등을 인정 받아 지리적표시 등록대상으로 신규 지정됐다.

순천만가리맛조개 생산자 단체인 순천만연합어촌계영어조합법인의 대표 김만석 씨는 4~8월 채취되는 7cm이상의 우량 가리맛조개에 대해서만 지리적 표시를 해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산물품질관리원은 지리적표시 수산물에 대해 지속적으로 품질 및 안전관리를 실시하기 ‹š문에 이들 품목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향상과 소비촉진으로 지역 생산어민들의 소득 향상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수산물에 대한 지리적표시 인증은 2009년 보성 벌교 꼬막이 제1호로 등록된 것을 시작으로 제25호 순천만가리맛조개까지 총 14개 품목, 25개 제품이 등록됐다.

지리적표시로 등록된 품목은 등록자가 상품명을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정부로부터 품질향상과 지역특화산업 육성을 위해 각종 지원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임태호 품질관리과장은 "지리적 특성을 가진 수산물을 지역특화사업으로 육성하고, 우수한 우리 수산물을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인증품 발굴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수산물인증 제도는 수산물 지리적표시 뿐만 아니라 품질인증, 전통식품, 유기식품, 수산물이력제 등이 있다.

yulnetphoto@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