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란 유조선 사고 수습 난항…해양 오염 피해 우려

입력 2018.01.08. 15:59 수정 2018.01.08. 16:00 댓글 0개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이란 유조선의 충돌 사고로 동중국해에서 해상 오염 등 피해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다.

8일 중국신문망 영문판(ECNS)에 따르면 유조선 산치(SANCHI)호는 지난 7일 오후 8시께 중국 상해 동쪽 160 해리(약 300km) 해상에서 홍콩 화물선 CF 크리스탈과 충돌했다.

산치호는 현재 오른쪽으로 기운채 해상에 떠서 불에 타고 있다. 이번 사고로 산치호에 타고 있던 이란인 30명과 방글라데시인 2명 등 32명의 선원이 실종됐다. 또 해상 석유 유출로 인한 피해도 계속되고 있다.

중국은 구조 작업과 석유 유출 피해 방지를 위해 4척의 구조 선박과 3척의 특수 청소 선박을 배치했다. 한국도 구조선과 헬기를 급파했다.

하지만 선박 주변까지 불길이 옮겨 붙은데다 강풍 등 악천후로 구조 작업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 미국 해군 항공기는 충돌 현장 반경 3600 해리까지 수색 작업을 벌였지만 실종된 선원을 찾지 못했다.

동중국해는 최근 '새로운 버뮤다 삼각지대'로 묘사될 정도로 선박 사고가 잦은 지역이다.

독일 신문 '디벨트'의 지난해 조사에 따르면 동중국해는 남중국해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바다로 선정됐다. 2016년 한 해동안 33척의 배가 이 해역에서 실종됐다.

동중국해는 한국, 일본과도 가까운 해역이어서 석유 유출로 인한 해양 오염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란 국영 선사 NITC(National Iranian Tanker Company)가 임대해 운영하고 있던 이 선박에는 한국 한화토탈에 인도할 예정이었던 초경질유 100만 배럴이 실려 있었다.

현재까지 불길이 잡히지 않아 선내에 있던 석유가 계속 해상으로 흘러나갈 위험이 크다. 불길이 해상에 광범위하게 번져 있어 중국 당국도 방재 작업에 제대로 손을 쓰지 못하고 있다.

AFP 통신은 "이번 사고는 최근 몇년 사이 동아시아에서 발생한 해상 사고 중 가장 치명적"이라고 전했다.

이번 사고로 한화토탈도 약 6000만 달러의 재산 피해를 입은 것으로 파악됐다.

산치호는 파나마 국적선으로 이란 국영 조선사 NITC(National Iranian Tanker Company)가 임대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사고는 2016년 유엔이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를 해제한 이후 이란 선박에 발생한 최초의 사고다.

ahk@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