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금호타이어 노조 "사측 경영정상화 계획 수용 불가"

입력 2017.12.15. 16:08 수정 2017.12.15. 16:10 댓글 0개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전국금속노동조합 금호타이어 노동대책위원회(대책위)가 정리해고·삭감안이 포함된 사측의 경영정상화계획을 수용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대책위는 15일 광주 광산구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이 36차 임단협 교섭에서 제시한 경영정상화계획에는 정리해고 계획과 임금 30% 삭감, 희망퇴직(196명) 등이 포함돼 있다"며 "이는 조합원과 구성원들에게 고통을 전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경영 실패에 대한 책임 추궁과 '2016년 단체교섭'에 대한 해결이 선행돼야 한다며 사측과 각을 세웠다.

대책위는 "부실 경영 사태에 책임이 있는 재무관리단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중국공장과 해외법인들의 악성 부채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영업 이익 급락 원인은 무엇인지 등 부실 경영을 초래한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하려는 조치는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또 "채권단과 현 경영진이 제시한 계획은 2010년 워크아웃 당시 추진했다가 실패했던 정책"이라며 "더욱이 산업은행과 경영진은 노조에 공개하기로 한 경영정상화 실사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 모든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려는 정상화 계획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조·채권단·경영진·지역사회 등 이해 당사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정상화 계획을 만들어 가야 한다"며 "궁극적으로는 금호타이어 구성원·주주·지역사회가 참여하는 기금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채권단과 경영진이 정상화계획을 추진할 경우 대책위는 이날 오후 지역총파업을 결의한다. 오는 29일과 내년 1월께 서울 산업은행과 청와대 앞에서 투쟁할 계획이다.

반면, 금호타이어 사측은 ▲임금 동결 ▲임금체계 개선 및 조정 ▲임금 피크제 시행 ▲복리후생 항목 조정 등이 담긴 자율적 구조조정 방안을 추진하지 않을 경우 회사가 부도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sdhdream@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