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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 탐내는 인간의 목소리
입력 2017.12.04. 16:54 수정 2017.12.04. 18:18 댓글 0개음악은 음을 재료로 하여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이다. 음악을 뜻하는 영어 Music은 원래 희랍어 Musike에서 온 말로, 여신을 뜻하는 뮤즈(Muse)에서 유래되었다.
제우스와 기억의 여신 므네모시네 사이에서 탄생한 아홉 Muse들은 샘의 요정이라고 하여 모든 학문과 예술을 관장하였다. 고대의 Music은 수학, 과학, 철학, 역사, 천문학 등의 학문과 문학, 회화, 무용, 음악 등의 예술을 뜻하는 통합된 개념으로 쓰였다.
시간과 운동에 관련한 인간 활동의 총체를 나타냈던 포괄적인 단어인 셈이다. 현대에 와서는 한 분야가 세분화되어 나뉘어져 있고, 기술발전에 의한 인간성 상실문제를 해결하고자, 과학기술에 대한 인문, 사회과학적 접근 뿐만 아니라 학제 간 범 학문을 위한 소통이나 융합, 통섭을 위한 각 분야별 논의가 더욱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참 아이러닉하지 않은가. 본래 통합되어 있는 덩어리가 분화되어 발전하더니, 이제는 서로 융합을 시도하고 있으니 말이다. 이 점만 본다면 인간의 역사가 고대나 현대나 별 발전이 없는 듯 보인다.
소리는 물체의 진동에 의해 발생이 되며, 이 진동의 파동이 공기를 통하여 우리 귀에 전달이 된다. 진동이 규칙적일 때는 피아노의 음처럼 높이가 있는 음이 나며, 진동이 불규칙적일 때는 북과 같이 높이가 없는 음이 난다. 성악가의 목소리 역시 성대를 통해 나는 높이가 있는 음들이다.
천사의 목소리를 내는 악기라 해도 어찌 인간의 목소리에 비하랴. 신이 그토록 부러워하는 인간 아니던가. 소리가 없는 영화나 드라마의 영상을 본다고 가정해 보자.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지 않아 우리는 곧, 소리가 주는 행복감, 긴박감, 공포감, 슬픔 등 어떤 감정을 느끼는데 어려움을 가질 것이다. 마치 아무 맛도 못 느끼면서 먹는, 음식과도 같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음악은 영상이 말하고자 하는, 모든 감정을 도와주는 포장이다. 소리는 떨림(운동성)으로 생성되는 것이니 떨림은 살아있음이며, 살아있음은 생명이니 음악은 삶 자체인 것이다.
로마의 멸망이후, 암흑기라고 불리는 중세의 천년은 가톨릭교회 중심의 음악이었고, 이어 르네상스시대까지 서양음악은 악기보다는 주로 사람의 목소리를 음악의 도구로 사용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매우 많은 성부들이 있었다. 그러나현재는 악기뿐만 아니라 리듬만으로도 음악을 만들고, 소음까지도 음악의 재료가 되기 때문에, 남녀로 구분하여 여성에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 알토, 남성에 테너, 바리톤, 베이스 정도로만 연주한다.
남녀의 목청은 각자의 음역과 타고난 음색과 음질에 따라 그 성격을 구분하는데, 소프라노는 성악에서 가장 높은 음역을 담당한다. 세계에 몇 안되는 드라마틱 소프라노는 무거운 목소리를 가진 사람으로 강한 힘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목소리이고, 리릭은 서정적인 목소리, 콜로라투라는 기교적이거나 장식적인 패시지를 구사하는 목소리, 레찌에로는 가볍고 경쾌한 소리를 가진 목소리를 말한다. 남성 역시 드라마틱, 리릭, 레찌에로, 스핀토(찌르는 듯한 소리) 등으로 구분한다. 독일 작가 귄터그라스의 소설 ‘양철북’에 나오는 난쟁이, 양철북을 치고 다니며 높은 목소리로 건물의 유리창을 깨고 다니는 오스카는 아마도 스핀토테너였을 것이다.
또한 가톨릭교회에서는 변성기이전의 소년합창단을 두었는데 이들을 Boy Soprano라 불렀다. 이들이 성장하여 변성기에 이르면 목소리가 낮아지면서 두껍게 변하기 때문에, 거세를 하여 남성의 폐활량과 함께 높고 아름다운 소리를 유지하였는데 이들을 카스트라토라고 하였다. 20세기 로마교황청에서 금지를 시키면서 차차 도태가 되었는데, 이후 카스트라토의 대역격인 카운터테너가 등장한다. 변성기를 거친 남성이 가성만을 이용해 노래하는 파트를 말한다.
단단한 겨울에 밀려나 서둘러 떠나버린 가을이 그립다. 인간의 모든 감정을 담고 있는 음악. 이 계절, 다양한 음색을 가진 성악가들의 아름다운 목소리를 구분하여 들어보면 어떨까. 현대인을 졸졸 따라 붙는 불안조차, 굳이 애써 제거하지 않아도 위로가 되는, 음악은 우리의 든든한 힘이니까.
음악은 음을 재료로 하여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이다. 음악을 뜻하는 영어 Music은 원래 희랍어 Musike에서 온 말로, 여신을 뜻하는 뮤즈(Muse)에서 유래되었다. 제우스와 기억의 여신 므네모시네 사이에서 탄생한 아홉 Muse들은 샘의 요정이라고 하여 모든 학문과 예술을 관장하였다. 고대의 Music은 수학, 과학, 철학, 역사, 천문학 등의 학문과 문학, 회화, 무용, 음악 등의 예술을 뜻하는 통합된 개념으로 쓰였다.
시간과 운동에 관련한 인간 활동의 총체를 나타냈던 포괄적인 단어인 셈이다. 현대에 와서는 한 분야가 세분화되어 나뉘어져 있고, 기술발전에 의한 인간성 상실문제를 해결하고자, 과학기술에 대한 인문, 사회과학적 접근 뿐만 아니라 학제 간 범 학문을 위한 소통이나 융합, 통섭을 위한 각 분야별 논의가 더욱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참 아이러닉하지 않은가. 본래 통합되어 있는 덩어리가 분화되어 발전하더니, 이제는 서로 융합을 시도하고 있으니 말이다. 이 점만 본다면 인간의 역사가 고대나 현대나 별 발전이 없는 듯 보인다.
소리는 물체의 진동에 의해 발생이 되며, 이 진동의 파동이 공기를 통하여 우리 귀에 전달이 된다. 진동이 규칙적일 때는 피아노의 음처럼 높이가 있는 음이 나며, 진동이 불규칙적일 때는 북과 같이 높이가 없는 음이 난다. 성악가의 목소리 역시 성대를 통해 나는 높이가 있는 음들이다. 천사의 목소리를 내는 악기라 해도 어찌 인간의 목소리에 비하랴. 신이 그토록 부러워하는 인간 아니던가. 소리가 없는 영화나 드라마의 영상을 본다고 가정해 보자.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지 않아 우리는 곧, 소리가 주는 행복감, 긴박감, 공포감, 슬픔 등 어떤 감정을 느끼는데 어려움을 가질 것이다. 마치 아무 맛도 못 느끼면서 먹는, 음식과도 같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음악은 영상이 말하고자 하는, 모든 감정을 도와주는 포장이다. 소리는 떨림(운동성)으로 생성되는 것이니 떨림은 살아있음이며, 살아있음은 생명이니 음악은 삶 자체인 것이다.
로마의 멸망이후, 암흑기라고 불리는 중세의 천년은 가톨릭교회 중심의 음악이었고, 이어 르네상스시대까지 서양음악은 악기보다는 주로 사람의 목소리를 음악의 도구로 사용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매우 많은 성부들이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악기뿐만 아니라 리듬만으로도 음악을 만들고, 소음까지도 음악의 재료가 되기 때문에, 남녀로 구분하여 여성에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 알토, 남성에 테너, 바리톤, 베이스 정도로만 연주한다.
남녀의 목청은 각자의 음역과 타고난 음색과 음질에 따라 그 성격을 구분하는데, 소프라노는 성악에서 가장 높은 음역을 담당한다. 세계에 몇 안되는 드라마틱 소프라노는 무거운 목소리를 가진 사람으로 강한 힘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목소리이고, 리릭은 서정적인 목소리, 콜로라투라는 기교적이거나 장식적인 패시지를 구사하는 목소리, 레찌에로는 가볍고 경쾌한 소리를 가진 목소리를 말한다. 남성 역시 드라마틱, 리릭, 레찌에로, 스핀토(찌르는 듯한 소리) 등으로 구분한다. 독일 작가 귄터그라스의 소설 ‘양철북’에 나오는 난쟁이, 양철북을 치고 다니며 높은 목소리로 건물의 유리창을 깨고 다니는 오스카는 아마도 스핀토테너였을 것이다.
또한 가톨릭교회에서는 변성기이전의 소년합창단을 두었는데 이들을 Boy Soprano라 불렀다. 이들이 성장하여 변성기에 이르면 목소리가 낮아지면서 두껍게 변하기 때문에, 거세를 하여 남성의 폐활량과 함께 높고 아름다운 소리를 유지하였는데 이들을 카스트라토라고 하였다. 20세기 로마교황청에서 금지를 시키면서 차차 도태가 되었는데, 이후 카스트라토의 대역격인 카운터테너가 등장한다. 변성기를 거친 남성이 가성만을 이용해 노래하는 파트를 말한다.
단단한 겨울에 밀려나 서둘러 떠나버린 가을이 그립다. 인간의 모든 감정을 담고 있는 음악. 이 계절, 다양한 음색을 가진 성악가들의 아름다운 목소리를 구분하여 들어보면 어떨까. 현대인을 졸졸 따라 붙는 불안조차, 굳이 애써 제거하지 않아도 위로가 되는, 음악은 우리의 든든한 힘이니까.
- [무등칼럼] 22대 국회의원 생존법 제22대 국회의원 300명이 뽑혔다. 선거가 축제라고 하나, 혐오, 증오의 언어들만 날뛰면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정치권력이 교체됐다. 헌법기관으로서 법을 만들고 정부 예산안 심의, 국정조사 등 이들의 역할은 막중하고 막강하다. 184개에 달하는 특권도 싫든 좋든 갖는다.22대 총선 키워드는 심판, 복수였다. 민생 정책이나 화두는 없고 오로지 정권심판, 이재명 조국심판, 윤석열 탄핵, 텃밭 독점 심판 등등, 심판으로 시작해 심판으로 끝났다. 투표가 민주적 절차에 의한 공인된 심판답게 유권자의 욕구에 부응한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등 범야권은 192석이라는 거대한 집을 지었다.광주전남은 21대에 이어 이번에도 파란색, 특히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채워져 정권 심판에 힘을 실어주었다. 윤석열 정부의 불통과 오만, 국민 눈높이와 동떨어진 정의와 공정, 비상식적 국정 운영은 무서운 민심의 칼날로 비토당했다.지난 2년전 대통령선거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지지를 보내준 지역민들도 신임을 거둘 수밖에 없었다. 선거때마다 욕하면서 찍었고, 비명횡사, 친명횡재 공천으로 불편함을 갖고 있던 지역민들도 정권 심판의 창구로서 민주당 손을 들어줄 수밖에 없는 현실이었다. 선거는 민의를 반영했지만, 지역 사회에 숙제를 던졌다.오직 이재명만 외친 후보자들22대 총선에서 광주전남은 민주당의 비주류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민주당의 심장부라고 자처함에도 선출직 지도부 한 명 만들어내지 못하는 모래알처럼 존재감이 없다. 서로 견제를 하다보니 텃밭의 영향력 훼손을 자초했고, 중앙당도 눈치볼 것도 없이 광주전남을 주머니 속의 공깃돌처럼 취급했다. 자업자득이다. 총선 과정에서도 대한민국의 중요한 정치적 자산인 김대중 정신은 없고, 지역발전에 대한 정책은 대충 때웠다. 오직 정권심판만 외쳤다. 이재명 대표와 친하고 대여 투쟁의 전사임을 선전하는 목소리만이 춤췄다. 광주전남은 민도가 높고 민주화도시라고 미사여구로 포장하면서도 갈길 바쁜 5·18 전국화를 발목잡는 5·18 진상조사위원회 보고서에 대한 언급 한마디 없는 것에서 진정성을 의심받는다. 이들은 분명한 정치철학보다 민주당의 새 권력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눈치빠르게 민심의 니즈에 코드를 맞춘, 그 이상도 아니다.지역 내부 부조화에 문제 의식을 느껴도 지배적 인식과 다른 말을 하기 싫어하는 지역공동체 기류와 무관치 않다.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자기 정당화 명분을 찾는다. 조국혁신당이 광주전남의 전폭적으로 창당 한 달 만에 당당히 제3당으로 자리잡은 것은 이를 반증해준다.광주전남 지역민들은 단호했다. 아니, 독했다. 오만과 불통의 윤석열 정부 심판이라는 목표앞에서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에 몰빵했다. 정권심판론의 쓰나미에 인물론, 제3세력, 균형과 견제 등 다른 선택지의 고민은 없었다.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 대선에서 실패하고 대구에 내려갔을 때 받아준 것과는 대조적이었다. 그 결과 대구는 국비 반영 상승률이 최고이다. 물론 윤석열 정부의 정치적 기반이긴 해도, 국비 지원사업에 대한 경륜 등의 정무적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는 지역민의 정치적 스탠스는 주목할만하다. 그러면서 우리 내부에서는 '인물을 키우지 못한다'는 말이 빠지지 않는다. 광주전남 국회의원 18명 중 11명이 초선이어서 중앙 무대에서 말발이 먹히겠느냐식의 걱정이자 푸념이다.광주전남은 문재인 정부 당시 치러진 총선에서 선택한 안철수 국민의당 실험에 실패후 민주당 쏠림이 심해진 것은 분명하다. 이러니 현역 교체 욕구가 높은 지역 정치적 성향에서 4년후에도 만약의 바꿔 요구를 벗어날 당선인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참, 가혹한 설정이다. 그렇지만 숨길수 없는 지역 기류는 명심해야할 대목이다.거야의 몸집으로 구성될 22대 국회는 무산된 특검법이 재추진될 것이다. 정권 심판을 내걸고 당선됐으니 지역민의 요구에도 부응해야 한다. 한편으론 싸움판의 전사로만 동원돼 아무런 존재감을 보여주지 못할까 우려스럽다. 전투력만이 아닌 전문가로서 실력을 보여주길 바라는 지역민의 기대감과는 동떨어질 수 있다.전투력과 전문성 보여야무엇보다 텃밭에 맞는 정치력 복원이 중요하다. 국회의원 18명 모두가 하나돼 광주전남의 목소리를 찾는 것이 지상과제이다. 벌써 2년후 지방선거에 눈독을 두고 있겠지만, 서로 견제만 하단 방안퉁수, 따로국밥 신세를 면치못한다. 또한 정국 이슈를 주도할 전문 영역의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 내공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본인의 실력이 안되면 지역내 문제의식과 또 정책적 혜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발언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역할을 해야한다. 총선 투표 인증한다고 대파들고 사진찍는 것처럼 자기편들만 어울리는 이벤트성 정치에 매몰되지 않아야 함도 당연하다.대한민국을 위한 큰 그림을 그리고 지방소멸, 수도권 집중화시대에서 지방이 살아갈 길에 대한 해법 모색에 집중해주기 바란다. 그러기에 묻는다. 광주군공항 이전 어떻게 할 것인가? 4년 동안 서로 눈치만 보다 예정된 미래를 보낼 것인가. 22대 국회에 입성하는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이 지역 현안 1호 정책 과제로서 머리를 맞대고 풀어내야 한다. 이것이 지역민이 바라는 진정한 국회의원의 역할이다. 연말에 '특별교부세 얼마 받았네' 플래카드로 단체장과 신경전을 벌이는 쪼잔한 장면은 보고 싶지 않다.지역민들과의 스킨십과 소통은 당연히 선출해준 유권자에 대한 도리이다. '4일은 국회, 3일은 귀향', 국회의원의 자기 만족적 홍보 활동을 꼬치꼬치 알고 싶은 지역민은 없다. 유권자의 저울에 합당한 자만이 4년후에도 살아남는 점만 기억했으면 한다. 당선된 지 1주일밖에 안됐는데, 벌써 당선인의 고개가 치켜들여졌다. 1,460일, 초심을 잃지말았으면 한다.이용규 신문제작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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