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기고]바닷속에서 생명자원의 가치를 찾다

입력 2017.12.04. 07:00 댓글 0개

【서울=뉴시스】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날씨에 몸을 덥혀 줄 따뜻한 국물요리가 생각나는 이맘때면 가장 사랑받는 수산물이 있다. 바로 '겨울 바다의 보물'이라 부를 수 있는 홍합이다. 체내 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는 성분인 나이아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타우린, 항산화 기능을 지닌 비타민 A등 각종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파를 넣어 담백하게 끓여 낸 홍합탕 한 그릇이면 겨울철 보양식으로 부족함이 없다.

이렇게 매력만점 먹거리 홍합이, 이제는 단순한 요리재료로서 뿐 아니라 고부가가치 의료용 접착제의 원료로도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올해 상반기 해양수산부의 '해양수산 생명공학 연구개발 사업(10~19)'을 수행하고 있는 포스텍(POSTEC) 연구팀이 홍합 추출 단백질을 활용한 의료용 접착제 개발에 성공하여, 해양수산생명자원의 새로운 활용가능성을 열었다. 홍합을 활용한 접착제 뿐만 아니라, 연어 추출물로 각막 재생 점안제를 만드는 등 해양수산생물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바이오 제품들이 차례로 등장하고 있다.

해양수산생물은 고염, 고압, 저산소 등 극한 환경에 적응하면서, 육상생물에서는 볼 수 없는 특이한 생명현상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해양수산생물의 특성은 인류에게 필요한 의약, 에너지, 신소재 등의 개발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주었다.

특히 해양수산생명자원을 활용한 해양바이오 산업 분야는 매년 5% 이상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오는 2022년까지 세계적으로 약 57억 불에 이르는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 산업 분야이다.

다만 이러한 해양바이오산업의 높은 성장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육상생물에 비해 접근 및 채집이 어려운 해양생물의 특성상 소재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꼽혀왔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바이오업계 및 연구자들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올해 3월부터 해양수산생물자원 소재의 제공 및 분석을 지원하는 '해양바이오 산업화헬프데스크'를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 개설하였다. 이 서비스는 자원 컨설팅을 통해 해양수산생물 유래 추출물을 연구기관에 분양하고, 항염?항균 등 활용도가 높은 부분에 대해 성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또한 수요자의 신청을 받아 자원정보 및 성분 분석 등 기초연구를 지원하고, 국내외 우수사례 및 정부부처의 금융지원 등 지원사업들을 연계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미 100여 개의 해양수산연구기관 및 바이오기업들이 이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해양수산바이오산업 지원센터'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그 외에도, 해양수산생명자원의 유전정보 해독을 통해 유용 유전자를 발굴하고 이에 대한 산업화 가능성 타진을 위해 2014년부터 '해양수산생물 유전체 정보 분석 및 활용기반 연구'를 실시중이며, 2021년까지 100여 종의 해양수산생명자원의 유전체 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전체 활용기술을 개발하여 이를 토대로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홍조류에서 추출한 효소를 활용한 이산화탄소 감축기술, 미세조류에서 추출한 베타글루칸을 이용한 면역력 향상 기능성 식품, 해양수산생물의 생체독을 원료로 하는 진통제 등 다양한 부문에서 해양수산생명자원을 활용한 연구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예로부터 사시사철 맛좋은 수산물을 제공하며 우리 민족의 식탁을 풍성하게 해 주었던 바다가, 이제는 식재료 뿐 아니라 의약품·건강식품·화장품 생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 쓰일 수 있는 생명산업 소재 발굴의 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수십 년 간 바다를 다루는 부처에서 일하며 정책을 만들어 왔지만 아직도 바다에 대해 새롭게 알아가야 할 것이 많음을 새삼 느낀다. 앞으로도 우리 해양수산생명자원에 대한 연구를 적극 지원하여 아직 발견하지 못한 무수한 바다의 보물들을 찾아내는 데 노력할 것을, 그리하여 글로벌 해양강국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드린다.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

sky0322@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