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종합]'댓글 수사 방해' 김병찬 용산서장 검찰조사 "소환 불응"

입력 2017.11.24. 21:15 댓글 0개
당시 수사 2계장…'국정원 직원과 수십차례 통화'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검찰의 소환통보를 받은 김병찬 서울용산경찰서장이 소환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김 서장이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했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수사팀은 김 서장에게 25일 오전 11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었다.

검찰은 경찰의 2012년 국가정보원 직원 댓글 공작 사건 축소·은폐 의혹을 수사 중이다. 김 서장은 당시 정치 공작을 벌인 것으로 의심되는 국정원 직원의 노트북 등에 대한 디지털 분석 업무를 담당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수사 2계장 신분으로 국정원 직원과 50회 가까이 통화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정원과 경찰을 잇는 '메신저' 역할을 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전날 용산경찰서 서장실 및 김 서장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들을 확보했다. 압수수색 과정을 지켜본 김 서장은 주변에 억울함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검찰은 다시 소환조사 일정을 정해 김 서장에게 통보할 방침이다.

앞서 경찰은 지난 2012년 대선 3차 토론회가 끝난 직후인 2012년 12월16일 밤 11시 정치 공작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취지의 국정원 직원 댓글 사건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 시점 및 내용을 두고 사건 축소 및 은폐 의혹이 불거졌다.

이듬해 검찰은 경찰의 수사를 벌인 뒤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을 사건 축소·은폐 혐의로 재판에 넘겼지만 대법원은 2015년 무죄를 확정했다. 당시 검찰 수사팀장은 지금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를 총괄 지휘하고 있는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었다.

이 사건 수사는 김 서장을 시작으로 당시 수사 지휘 라인으로 확대할 거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 검찰은 "당시 수사를 전반적으로 다 살펴보려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되는 부분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pyo000@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