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건축물 지진대비 방안’ 우수사례 통해 찾는다

입력 2017.11.23. 10:36 수정 2017.11.23. 17:29 댓글 0개
광주건축사회, 포항 지진 피해 보고회 정책세미나
24일 LH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 3층 대강당

포항 지진 여파로 지진 대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가 열린다.

대한건축사협회 광주건축사회(회장 정명철)는 24일 오후 1시 30분 LH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 3층 대강당(서구 시청로 91)에서 일반시민 및 건축사, 교수, 학생, 행정가를 대상으로 ‘광주 도시재생 뉴딜정책과 지진에 안전한 도시 건축물을 위한 전문가 및 행정가의 역할’ 정책세미나를 연다.

이번 정책세미나에서는 일본도시 건축물 지진피해 및 지진위험에 대비한 사례’를 주제로 일본 도쿄대학 지진연구소 구스노키 교수의 발표와 ‘도시재생의 성공 사례와 건축사의 역할’을 주제로 국토연구원 박소영 책임연구원의 발표가 전남대 건축학부 이강석 교수의 사회와 통역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포항 지진을 계기로 건축물 내진성능에 대한 전국민적인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건축물 내진연구 전문가인 구스노키 교수가 일본의 우수한 건축물 지진대비 방안과 사례들을 소개하며 광주시에 적합한 건축물 지진대비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문재인 정부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뉴딜정책에 대비, 광주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전문가들과 행정가들은 어떠한 대비해야 할 지의 방향성을 국토연구원 박소영 책임연구원의 발표를 통해 모색한다.

광주건축사회 정명철 회장은 “광주에 내진성능을 갖춘 민간건축물이 10%도 되지 않아 지진발생시 막대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입을 것으로 판단되어, 이에 대한 대비책과 전문가들의 역할을 이번 정책세미나를 통해 모색해야 한다”며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관련해 광주의 여건과 지역특색을 정책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를 토론하며, 이를 수행할 전문가와 행정가들의 역할을 고민하여 바람직한 광주의 도시재생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 에서 ‘포항 지진피해현황 긴급 보고회’를 전남대 건축학부 이강석 교수의 주재로 진행한다.
최민석기자 backdoor20@nate.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