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영국·EU, 3주 내 이혼협상 타결 위해 '박차'

입력 2017.11.22. 16:03 댓글 0개

【서울=뉴시스】권성근 기자 = 영국과 유럽연합(EU)이 영국 정부의 이른바 이혼합의금 증액 의사로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됐다고 평가함에 따라 앞으로 3주 이내 이혼 협상을 타결 짓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T는 영국과 EU가 브렉시트 협상 최대 난제인 재정과 북아일랜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정치적인 로드맵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2단계 협상을 위한 혁신적인 조치들이 뒤따를 것으로 전망했다. 메이 총리는 21일 열린 브렉시트 소위원회에서 "우리는 미래를 위해 EU와 특수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포괄적인 무역협정을 맺기 위해 2단계 협상으로 이동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소위원회에서 보리스 존슨 외무장관 등 유럽 통합에 회의적인 장관들이 이혼합의금을 증액하는 것에 거부감을 보이지 않은 데 대해 고무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EU에 부정적인 장관들은 이혼합의금 증액은 EU와의 무역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전제조건이 돼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져 차후 2단계 협상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영국 정부가 아직까지 구체적인 규모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이혼합의금을 현재 200억 유로(약 26조원)에서 400억 유로(약 52조원)로 높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EU 고위 관리들은 오는 12월 14~15일 개최될 예정인 EU 정상회의를 앞두고 충분한 진전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정지적인 오판으로 협상이 틀어질 수도 있다며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EU 주축 국가인 독일과 프랑스는 추후 예정된 무역협정을 이혼합의금과 연계하는 방안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여왔다. 반면 브렉시트에 찬성하는 일부 영국 관료들은 이혼합의금과 무역협정은 별개의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취했다. EU 회원국인 아일랜드와 영국 영토인 북아일랜드 간 국경 개방 문제도 해결해야 할 부분이라고 FT는 전했다.

ksk@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