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표정두 열사 추모비 광주시청 앞 광장 이전 '올해 넘긴다'

입력 2017.11.21. 11:39 수정 2017.12.15. 15:27 댓글 0개

【광주=뉴시스】 배동민 기자 =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미국 대사관 앞에서 분신한 표정두 열사의 추모비를 올해 안에 광주시청 앞 '평화광장'으로 옮기려던 계획이 사실상 물건너 갔다.

표 열사는 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표정두 열사 등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고 싶다"고 말하면서 재조명됐다.

21일 광주시에 따르면 오는 24일 열릴 예정인 도시공원심의위원회의 안건에 표정두 열사 추모비 이전은 포함되지 않았다.

앞선 지난달 27일 광주시의회 문상필 의원과 광주시, 호남대, 표정두열사추모사업회 측은 옛 호남대 쌍촌캠퍼스 안에 있는 표 열사의 추모비를 광주시청 앞 '평화광장'으로 이전하는데 뜻을 모았다.

열사의 유족들도 동의하면서 표 열사의 추모비 이전은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올해 마지막 도시공원심의위원회의 안건에서 제외되며, 표 열사 추모비 이전은 내년 1분기(1~3월)로 미뤄지게 됐다.

평화광장 내 추모비 이전을 바라보는 광주시와 추모사업회 측의 시각 차가 컸다.

시 공원녹지과 담당자는 "평화공장이 공원 부지에 들어간다. 추모비를 공원 시설 내 어디로 이전할지, 면적은 얼마나 되는지 등 구체적인 서류가 준비되지 않아 이번 심의위원회에 안건으로 올리지 못했다"며 "추모사업회나 유족회 측이 용역 등을 통해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심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추모사업회 관계자는 "서류를 준비해 제출했지만 시가 받아들이지 않았다. 시각의 차이가 있다. 우리는 단순히 추모비를 설치하는 일이기 때문에 '경미한 변경'으로 생각했는데, 시는 '경미하지 않은 변경'으로 보고 있다"며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달라지고 들어가는 비용도 700만원 가량 늘어난다"고 말했다.

이어 "시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하기 위해 용역 업체에 위탁을 한 상황"이라며 "시와 협의를 통해 최소한의 비용이 들어가며 열사의 정신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 내년 3월6일 열사의 추모식 이전에 추모비가 옮겨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모사업회 측은 추모비 이전에 2500만원 가량이 들어갈 것으로 보고, 이전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일일찻집' 등 모금 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호남대는 오는 12월7일 오전 11시 대학 국제회의실에서 표 열사에 대한 명예졸업장 수여식을 열기로 했다.

호남대 관계자는 "표 열사가 대학을 중간에 자퇴해 제적생 신분이다. 또 학칙에는 명예졸업장 조항이 없다"며 "올해 5·18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했던 표 열사의 정신 계승 등을 위해 학칙을 개정하면서 명예졸업장을 수여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표 열사의 추모비는 지난 1987년 3월 5·18진상규명 등을 촉구하며 분신·산화한 열사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1991년 학생들이 기금을 모아 본관 앞에 세웠다.

지난 2015년 호남대학교가 교정을 광주 서구 쌍촌캠퍼스에서 광산구 서봉캠퍼스로 완전히 옮기면서 2년 넘게 방치돼 왔다.

한편 표 열사는 지난 1983년 호남대 무역학과에 입학, 군 제대 뒤 85년 3월 복학했으나 가정 형편 때문에 학업을 포기하고 취업하면서 이듬해 4월 미등록 제적됐다.

1987년 3월6일 '광주사태 책임져라' 등을 외치며 서울 미국 대사관 앞에서 분신했다.

guggy@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