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거리청소 중 숨진 환경미화원 추모

입력 2017.11.20. 13:35 수정 2017.11.20. 14:42 댓글 2개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거리 청소를 하다 청소차량에 치여 숨진 환경미화원 고(故) 서모(59)씨 추모식이 열린 20일 광주지역시민단체가 "새벽 청소 폐지와 직영전환, 안전 담보를 위한 민관 공동기구 설치" 등을 촉구했다.

정의당 광주시당·노동자교육센터·비정규직지원센터 등은 이날 오전 광주 남구 노대동 물빛공원작은도서관 앞에서 지난 16일 청소차량에 치여 숨진 서씨에 대한 추모식을 열었다.

이들은 사고가 발생한 장소에 "이른 새벽 일하다 돌아가신 환경미화 노동자를 추모합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걸었다.

이어 묵념을 한 뒤 노란리본과 국화를 줄에 매달며 숨진 환경미화원을 추모했다.

또 "환경미화원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민관이 나서야 한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나경채 정의당 광주시당 대변인은 "지난해 12월 환경미화원이 새벽 청소를 하던 중 음주운전 차량에 치여 사망한 이후 11개월여만에 또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사고 당시 지역의 시민단체가 '새벽 노동 폐지'를 촉구했지만 광주시가 검토조차 하지 않은 상태에서 또 사고가 났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잇따른 환경미화 노동자의 사고는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새벽에 일하는 노동환경에 있다"며 "일본의 경우 새벽 사고가 자주 발생함에 따라 10년전 일출이후로 근무시간을 변경해 사고를 줄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의 원인이 새벽 노동에 있는 만큼 광주시가 나서 근로시간대를 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청소를 담당하는 5개 구 중 1개구를 제외한 4개 구청이 비용절감을 위해 민간 위탁을 하고 있어 환경미화원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직영전환해야 하고 민관이 합동으로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지난 16일 오전 6시40분께 광주 남구 노대동 한 도로에서 환경미화원 서씨가 후진하던 청소차량에 치여 숨졌다.

hgryu77@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2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