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세월호 미수습자 추모식…민주·국민 "진상 규명", 한국당 "안전 대책"

입력 2017.11.18. 17:41 수정 2017.11.19. 14:26 댓글 0개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여야 정치권이 18일 열린 세월호 미수습자 5명의 합동 추모식에 대해 애도를 표하며 세월호 참사의 진실 규명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오랜 시간 동안 진실이 밝혀지지 않은 채 미수습자들이 끝내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한 상황이 안타깝다"면서 "2기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가 제대로 출범해서 진실 규명을 할 수 있게 여야를 떠나서 한목소리로 사회적 참사법을 통과해야한다"고 밝혔다.

사회적참사법 통과에 의견을 같이하고 있는 국민의당 역시 "세월호 참사 진실규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세월호 희생자들을 모두 하늘나라로 보내지만 구할 수 있었던 우리 학생들을 구하지 못한 국가의 무능에 대한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의 숙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면서 "세월호 참사 진실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진실 규명에 대한 언급 대신 안전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가슴 아픈 세월호의 기억들은 우리 사회에 만연해있는 안전 불감증에 대한 각성과 철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주는 계기였다"면서 "각종 사고나 자연재해들로 인해서 그동안 돌아보지 못한 안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유의동 바른정당 수석대변인은 "1313일의 눈물을 다 닦아 드릴 수 없어서 또 다른 1313일이 흐른다 해도 그 그리움을 지워 낼 수는 없을 것이기에 그저 무겁고 죄송한 마음뿐"이라며 "가족들의 과감한 결정 앞에서 또 덤덤해 하시는 모습 속에서 한없는 부끄러움을 느낀다"고 애도를 표했다.

한편 이날 목포신항에서는 미수습자 5명(단원고 남현철·박영인 학생과 양승진 교사, 권재근·혁규 부자)에 대한 추모식이 엄수됐다. 추모식에는 국민의당 천정배·박지원, 정의당 심상정·윤소하 의원 등이 참여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오후 안산과 서울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할 예정이다.

lje@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