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민주, 박지원·양경숙 공천의혹 조목조목 반박

입력 2012.08.29. 20:42 댓글 0개

 민주통합당이 29일 박지원 원내대표와 최근 구속된 양경숙 '라디오21' 방송총괄본부장 간 공천 비리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낮 우원식 원내대변인을 통해 박 원내대표와 양씨간 통화·문자가 3000건이라는 보도와 관련, "문자를 많이 주고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3000번이라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이어 "양씨는 문자메시지를 주로 이용하는 분이고 박 원내대표도 모든 문자에 대해 회신을 하는 습관을 가진 분"이라며 "문자로 대화를 하다 보면 한번 대화에 여러 문자를 받게 되므로 횟수가 많다"고 설명했다.

총선 이후 두 사람 사이 문자와 통화가 끊겼다는 언론보도에 대해서는 "양씨가 모 지역후보에 대한 지지 요청을 하기에 적절치 않아서 그 문자에 답변하지 않았다"며 "그 이후로 문자와 통화가 끊겼다고 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해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양씨로부터 불법자금을 받았다는 의혹도 부인했다.

그는 "양씨로부터 3월3일 500만원, 이규섭씨로부터 3월16일 500만원, 정일수씨로부터 3월17일 500만원 등 합법적 후원금을 받은 것 외에 어떤 금품도 받지 않았다"며 "양씨가 만약 불법적 금품을 줬다면 굳이 합법적 후원금을 낼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양경숙, 이양호, 이규섭, 정일수씨를 만난 것은 3월15일 단 한 차례 저녁식사 때였고 그 자리에서는 공천과 관련한 이야기는 전혀 없었다"고 못박았다.

우 원내대변인은 또 "비례대표 후보자 공천일정을 감안하면 이 분들이 서류심사에서 탈락한 이후에 문자가 있었고 박 원내대표가 공천과정에서 봐줬거나 지지한 것은 전혀 아니다"고 의혹을 일축했다.

아울러 "양경숙 사건은 비례대표 서류심사도 통과하지 못하고 떨어진 사람들의 일"이라며 "만약 공천헌금이라면 그렇게 많은 돈을 내고도 서류심사 조차 통과하지 못한 것이 된다"고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또 "대선자국을 앞두고 민주당과 박 원내대표에 대한 명백한 표적 탄압수사임이 분명하다"며 검찰을 비난한 뒤 "검찰은 즉각 민주당과 박 원내대표에 대한 편파수사를 즉각 중단하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김현 대변인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천헌금이라면 공천이 되도록 누군가가 힘을 쓴 정황이 있어야 하는데 이번 사건은 그런 정황이 하나도 파악되지 않았음을 검찰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며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 "이런 사건이 있다는 것을 포착한지 꽤 오래됐고 당 차원에서 면밀히 검토했으며 관련됐다고 지목된 분들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했다"며 "이후 어떻게 대처할지 고민하다 당사자 간에 해결할 문제라고 생각해 당이 접은 문제"라고 이미 이 문제를 인지하고 있었음을 털어놨다.

한편 양씨는 4·11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 공천을 받아주겠다며 30억대 금품을 받은 혐의로 서울 강서구청 산하 단체장 이모씨와 세무법인 대표 이모씨, 부산의 건설사 대표 정모씨 등 금품제공자 3명과 함께 전날 구속됐다.

양씨는 2001년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 보좌관으로 정치권에 발을 들인 뒤 17대 총선과 17대 대선에서 친노 진영의 선거 홍보 등을 맡으며 정계에서 인맥을 쌓은 정치홍보 전문가로 알려졌다.

2002~2003년 노무현 당시 대선 후보의 홍보를 위한 '라디오21'(옛 노무현 라디오)을 개국해 대표를 맡았고, 야권단일정당을 위한 '백만송이 국민의 명령' 집행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