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조선대 임시이사, 민립대 정신 부합 인사로”

입력 2017.11.07. 15:26 수정 2017.11.27. 18:58 댓글 0개
범대위, 교육부에 임시이사 후보군·자격 제시

교육부가 조선대학교에 7년 만에 임시이사 파견을 결정한 가운데 대학 구성원들이 임시이사의 자격요건을 제시했다.

설립 당시 이념인 민립대 정신에 부합하는 인사로서 대학 자치기구 정비와 학내 적폐세력 청산에 동의하고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규정했다.

조선대학교 구성원과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2기 이사 즉각 퇴진 및 국민 공익형 이사회 실현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7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범대위 차원에서 임시이사추천위원회를 구성해 후보 18명을 선정했으며 교육부에 전달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임시이사들이 ‘제도개선위원회’와 ‘제2 민립대학 추진위원회’의 탄생을 지원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가칭 제도개선위원회는 예산심의를 맡은 대학평의회와 총장 직선·부총장 추천 심의 기능을 하는 대학자치운영협의회의 통합 또는 대자협의 학칙 기구화를 추진하게 된다.

또 제2민립대학 추진위원회는 7만2천여 호남인의 성금으로 설립된 대학의 정체성과 설립 정신을 재확립하고 정부의 공영형 사립대학 실현의 기본 토대를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

앞서 교육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법조인, 회계사, 교육행정가 등을 포함한 임시이사 9명 선정에 따른 후보 인력풀 확대를 교육부에 요청했다. 교육부는 조선대 구성원 등에 임시이사 후보 인력풀을 요청했고 이에 따라 범대위는 시민사회와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모두 18명의 임시이사 후보 명단을 교육부에 비공식적으로 전달했다.

교육부는 여론을 수렴해 이달 말 까지 임시이사 후보 인력풀을 확대할 예정이다.

김성재 범대위 실행위원장은 “임시이사가 선정되면 아마도 다음 달 안에 파견될 것으로 보인다”며 “조선대 이사회 구성 파행이 반복되지 않도록 임시이사회가 제도적 정비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현정기자 doit850@gmail.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