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인도, 백신 인증서에 총리 사진 실어 논란···"사생활 침해" 위헌 소송

입력 2021.10.19. 14:59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인도 보건부 접종서에 모디 총리 사진

"백신이 총리 위한 선전 도구냐" 비판

[뉴욕=AP/뉴시스]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지난 9월 25일 UN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1.10.19.

[서울=뉴시스]최영서 기자 = 인도의 한 남성이 백신 인증서에 새겨진 총리 사진이 기본권을 침해한다며 위헌 소송을 냈다.

19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인도 제1야당인 국민회의당 당원인 피터 엠(Peter M·62)은 "총리 사진을 실은 것은 그가 시민들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인도 보건부가 발행하는 백신 인증서에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사진이 인쇄돼 있다.

지난 8월 바라티 프라빈 파와르 보건부 차관은 '더 큰 공익 차원에서' 사람들이 접종 후에도 코로나19 대응에 적합한 행동을 따르도록 독려하기 위해 실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피터 엠은 "(백신을 접종한 사람은) 이미 공익에 따랐다"며 "(해당 인증서는) 개종한 사람에게 설교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백신 접종이 마치 총리를 위한 선전 도구 내지는 일인극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특히나 피터 엠은 무료로 백신을 접종해주는 공공 병원 줄이 길다는 이유로 사비로 백신 접종을 마쳤는데, 이를 두고 "내가 750루피(10달러)를 내고 맞았는데 내 인증서에 왜 모디 총리 사진이 있어야 하냐"고 분노했다.

사건을 담당하는 케랄라주 고등법원은 연방과 주 정부에 답변 시한 2주를 줬으나 모디 총리 측은 피터 엠의 청원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인도 내 정치인들의 비판도 이어졌다. 국민회의당 대표 프리얀카 간디 바드라는 모디가 백신을 '개인적 목적'에 사용했다고 비난했다. 서벵골주 총리 마마타 바네르지도 "사망진단서에도 국무총리의 사진을 올리라"고 비꼬았다.

모디에 관한 책을 저술한 닐란잔 묵호파다이는 "그는 항상 '우리' 정부가 아니라 '나의' 정부나 '모디'의 정부라고 말한다. 심지어 지난 2월 그는 자신의 이름을 따서 경기장을 바꿨다"고 말했다.

이어 모디 총리가 코로나 팬데믹을 "그에 대한 충성심을 촉진할 좋은 기회"로 이용한다고 전했다. 그는 "백신이 코로나19에 대항할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에, 그는 인증서에 자신의 사진을 넣어 사람들의 구세주로 보여지기를 원한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ungaga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