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준석 "보수의 악성종양" '경선조작' 주장 黃 직격(종합)

입력 2021.10.18. 09:42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2차 컷오프 탈락 황교안, 법원에 경선중단 가처분 신청 내

"김재원 단장이 조사결과 밝혔음에도 계속하면 해당 행위"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정윤아 최서진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8일 당 대선 경선에서 탈락한 황교안 전 대표의 득표율 조작 주장에 대해 '악성종양 같은 문제, 해당행위, 깊은 짜증'등 평소와 달리 과격한 발언을 하며 분노를 표했다. 평소 정제된 발언을 하는 이 대표의 이러한 반응을 두고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황교안 전 대표가 법원에 국민의힘 대선 경선 가처분 신청을 냈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 대표는 "(음모론은) 기본적으로 보수의 악성종양 같은 문제"라며 "선거에서 질 때마다 '부정선거', 본인에게 불리하다 싶으면 '역선택'을 외치는 문화 자체가 작년 총선 이후에 깃들었다. 이와는 단호히 단절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이다. 당의 단합을 해치는 수준에까지 이른다면 엄격히 징계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황 전 대표에 대한 경고에 나섰다.

그는 "오늘 특별히 당 2차 경선 결과에 대해 음모론적 시각으로 문제제기를 하는 분들에게 단호히 경고하겠다"며 "오늘 이후 당 선거관리 절차에 과격한 이의제기를 한 인사에 대해 당 윤리위원회를 통해 철저하게 엄단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당 선거는 총리를 지내신 정홍원 위원장님이 이끄는 선관위에서 공전한 경선관리를 통해 진행됐다"며 "일부 유튜버와 야합해 선거부정론을 내세우는 분들이 있는데 지금까지는 지켜만 봤다. 하지만 당 공명선거추진단에서 김재원 단장이 그들의 의혹에 대해 진상을 조사하고 결과를 밝힌 이상 각자의 이익을 위해 당에 해가되는 행위를 지속하면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황 전 대표에 대한 질문에 "진짜 이 정도면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며 "과거 부정선거를 주장하시는 분들이 여러 지점에서 그런 걸 주장했다. 이번에는 아무것도 없고 투표용지도 없이 내가 졌으니 부정선거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부정선거, 역선택 주장도 갈수록 수준이 낮아지는데 깊은 짜증을 느낀다"며 "제가 이리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이유는 지난 총선 이후 부정선거를 주장하다가 스스로 명예를 갉아먹고 추락한 정치인이 있다. 그 길을 따라가는 정치인이 없어졌으면 한다"고 4.15총선 부정선거를 주장하는 민경욱 전 의원을 에둘러 겨냥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황교안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빌딩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후보자 선거 2차 방송토론회 준비를 하고 있다. 2021.09.23. photo@newsis.com

이 대표가 전례없이 이렇게 황 전 대표의 경선조작 주장에 분노한 이유는 당내 이벤트인 대선 경선에 지장을 주기 때문이다.

황 전 대표는 탈락하기 전 참여한 대선 경선 토론회에서 매번 정책 공약보다는 '4.15총선이 부정선거'라는 이야기에 집중했다.

더 나아가 2차 컷오프에서 탈락한 이후에는 자신의 지지자들과 경선이 조작됐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14일 법원에 국민의힘 경선 중지 가처분 신청을 내기도 했다.

그간 대선 경선을 위한 인재영입과 진행에 힘써온 당과 당대표 입장에서는 정당의 큰 이벤트인 대선 경선에 사실상 찬물을 맞은 셈이다.

한편 김재명 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은 11일 황 전 대표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내용을 검증했지만 여론조사 조작, 당원 투표 조작 등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며 "공정하게 순위가 결정돼 결과발표가 있었음을 확인했다. 황 후보의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a@newsis.com, westj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