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낙연 승복에 민주당 안도의 한숨···"대승적 결단 환영"(종합)

입력 2021.10.13. 21:37 댓글 3개

기사내용 요약

송영길 "상처 여미며 더 큰 승리에 힘 보태" 반색

이재명 "이젠 손잡고 산 오를 동지…함께 정상에"

김두관 "비로소 원팀 돼…민주당 앞길엔 승리 뿐"

"애당심 역사에 빛날 것" "누구도 배척함 안 돼"

[서울=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이낙연 후보(왼쪽)와 이재명 후보와 악수하고 있다. 2021.10.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정진형 윤해리 기자 = 이재명 대선 후보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은 13일 이낙연 전 대표의 승복 선언을 일제히 환영하며 원팀으로의 화합을 강조했다.

대선경선이 끝난 이후에도 무효표 이의제기를 둘러싼 내홍이 이어지며 컨벤션 효과를 전혀 보지 못하던 최악의 상황이 사흘만에 수습국면에 들어서자 모두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모습이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낙연 후보의 결단을 존중하며 환영한다"며 "이 후보는 대승적 결단이란 의미가 무엇인지를 보여주셨다. 상실감과 상처를 안으로 여미면서 우리 모두의 더 큰 승리를 향한 열망에 힘을 보태셨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대표는 "이 후보는 민주당이 배출한 세 분 대통령을 모셨던 지혜와 경륜,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품위와 품격으로 모든 정치인의 귀감이셨다"며 "그런 만큼 경선에 임했던 이 후보님과 지지하신 분들의 상실감이 어떠했을지 짐작한다"고 했다.

이어 "이제 민주당은 한마음으로 더 큰 전장에서의 승리, 제4기 민주정부 수립에 더욱 매진하게 됐다"며 "저와 민주당은 이낙연 후보님과 지지하신 분들의 국가에 대한 충성심, 변함없는 애당심, 민주정부 4기를 향한 염원을 잘 받들겠다"고 다짐했다.

이재명 후보도 페이스북에서 "대의를 위해 결단 내려주신 이낙연 후보님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조금 떨어져 서로 경쟁하던 관계에서 이제 손을 꽉 맞잡고 함께 산에 오르는 동지가 됐다. 이낙연 후보님과 함께 길을 찾고 능선을 넘어 반드시 정상에 오르겠다"고 다짐했다.

이 후보는 "경선 과정에서 이런저런 일들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받으신 분들이 많으신 줄 안다. 충분히 이해한다"며 "작은 차이를 이유로 우리끼리 다툴 틈이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 우리는 하나"라고 원팀 기조를 강조했다.

경선후보로 출마했다 사퇴한 김두관 의원은 "이낙연 대표님. 고맙다"며 "비로소 우리 민주당은 원팀이 되었다. 원팀으로 단결된 민주당 앞에는 승리가 있을 뿐이다. 이재명 후보를 중심으로 이낙연 대표님을 모시고 저 역시도 견마지로를 아끼지 않겠다. 정말 감사하다"고 했다.

이재명 캠프 총괄특보단장을 지냈던 정성호 의원은 "당무위 결정을 통 크게 수용하신 이낙연 후보의 용단에 깊은 감사와 존경을 보낸다"며 "오직 정권재창출을 위해 하나가 돼야 한다는 후보님의 충정을 가슴 깊이 새기고 당의 통합과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캠프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우원식 의원도 "경선과정에서의 작은 차이는 딛고 승리의 열망으로 하나되는 민주당을 만들어내자"며 "이낙연 후보님이 보여주신 애당심과 문재인 정부 성공에 든든하게 기둥 역할을 했던 모습은 민주당 역사에 길이 빛날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경선 승복 선언 환영하고 감사하다. 함께 대선승리를 이끌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병원 최고위원도 "지지자 여러분께도 경의를 표한다. '내삶을 지켜주는 나라'라는 위대한 꿈,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4기 민주정부 창출을 향한 담대한 용기와 지혜를 오래 간직하겠다"고 언급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제는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할 때이다. 민주정부 4기에 대한 염원은 모두가 같다. 당원, 민주시민 누구도 배척되어서는 안된다. 우리가 단합할 때, 국민은 우리를 더 신뢰한다"며 "이제 민주당은 이재명 당선인뿐 아니라 이낙연, 정세균, 추미애, 박용진, 김두관, 이광재, 최문순, 양승조 후보 모두 당의 단합과 대선 승리를 위해 더 단단한 원팀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저는 대통령 후보 경선 결과를 수용한다. 경선에서 승리하신 이재명 후보께 축하드린다"며 "저는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지난 10일 경선이 종료된지 사흘 만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brigh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3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