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공항 연계이전'에 전남 거센 반발···전남도는 '원칙 대응'

입력 2021.09.15. 16:16 수정 2021.09.15. 16:31 댓글 0개
도의회 이어 사회단체연합회도 잇딴 반대
광주시 안 반영에 대한 전남도 책임 요구도
道 “국토부 최종안 나오면 대응 종합적 검토”
전남도 의원들이 15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민간공항 통합과 군공항 이전 연계에 대한 반대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군공항과 민간공항 이전 연계'를 담은 국토교통부의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고시안을 두고 전남에서 반발 움직임이 거세게 일고 있다.

민간공항과 군공항은 별개라는 입장에서 연계로 입장을 선회한 국토부 결정은 200만 도민의 염원을 저버리는 행위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전남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은 '공식적 입장 표명이 없는' 전남도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남도의회는 15일 의원 전체 명의로 성명서를 내고 "국토부는 민간공항 통합시기를 별개의 사안인 군공항 이전과 연계하지 말라"며 국토부의 공합개발 종합계획에 대한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날 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남사회단체연합회도 "국토부가 항공정책의 최상위 계획인 항공정책 기본계획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민간공항 통합의 전제조건으로 군공항 이전 추진상황을 연계하는 것은 기존 국가계획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으로 정부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의회와 사회단체연합회는 국토부에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민간공항 통합과 별개의 사안인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를 연계하지 않을 것 ▲2021년까지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이라는 구체적 시기 명시 등을 촉구했다.

이처럼 광주 군공항과 민간공항 이전 연계에 대한 반발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일각에서는 '전남도의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광주시가 그동안 펼쳐왔던 '군공항과 민간공항 이전 연계'가 국토부 계획에 반영될 때까지 전남도는 무엇을 했냐며 지금이라도 적극적으로 반대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무안국제공항에 광주공항을 통합하지 않아도 충분히 자생력을 갖출 수 있다며 양 공항의 통합 자체를 백지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는 상황이다.

전남사회단체연합회원들이 15일 전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대한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나광국 도의원은 "국토부의 결과는 광주시의 일방적인 안"이라며 "전남도도 국토부에만 미뤄서는 안 된다. 적극적으로 도민의 입장을 대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남도는 통해 국토부 계획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공식적인 루트'를 통해 이미 전달했다는 입장이다.

민간공항 부분은 건설교통국에서 종합적으로 국토부에, 군공항 부분에 대해서는 범정부협의체 등을 통해 서면과 구두로 공식적인 의견을 내는 등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정부에 전달하는 등 조용한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광주시에서도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은 상황인데다 법적 구속력이 없는 계획안을 두고 상생협력해야 할 양 시·도가 서로 다투는 모양새로 비춰져서는 안된다는 반응이다.

전남도는 추석 이후 확정 예정인 국토부의 공항개발 종합계획 최종안 결과를 보고 대응수위를 조절해가겠다는 계획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광주공항 통합은 상생발전 차원에서 같이 협업해 보자는 것이지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전제조건은 아니다"라며 "국토부 결정이 나오면 범정부협의체를 포함해 종합적으로 대응방안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김영록 지사도 "우리 도의 입장은 정해져 있다. 기존의 공항개발계획에 연계되지 않았던데다 군공항 이전 역시 어느 지역으로 하겠다고 공식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연계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민간공항 문제는 별도로 다뤄야지 같이 섞으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정부가 해왔던 대로 별도로 처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