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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일상의 행복
입력 2021.08.01. 19:46 수정 2021.08.04. 19:56 댓글 0개'함께 땀 흘리며 일하고 올바르게 잘 사는 세상을 뜻하는 순 우리말이 있습니다. 민중의 벗 백기완 선생님이 꿈꾸던 세상입니다. 다 같이 노나~ 하면, 메기~ 해 주십시오.' 강력한 힘은 지금까지 경험과 윤활유 같은 실천에서 온다는 진주인의 제안이다. 모두가 행복하고, 주인이 되는, 보다 공정한 세상을 얘기하곤 했다. 그의 생각이 바뀌지 않고, 결단과 추진이 지치지도 않을 거지만 요즘 같은 한 낮 땡볕엔 잠시 쉬어가는 여유도 가졌으면 한다.
그와 함께 4일, 9일 열리는 독천장을 찾았다. 학산, 미암, 서호, 삼호를 넘어 해남과 목포까지 이름났던 곳이지만 지금은 아니다. 우시장과 국밥도 사라진지 오래다. 코로나19를 먼저 탓하고, '미암낙지'는 금어기를 이유로 문이 닫혔다고도 해본다. 옛 영화를 살려내야 하는데? 어디서 '빵' 소리가 난다. 낭주교통이 서두르라고 한다. 서창호수길로 간다. 감치와 신덕을 잇는 제방이 넓은 간척지와 작은 저수지를 새로운 풍광으로 만든 곳이다.
그 시절에 상록수를 꿈꾸던 한 청년이 있었다. '어느 산 비탈길에서 무거운 지게 짐에 눌려 외롭게 쓰러진다 해도…나는 즐겨 이 길을 택하노라'며 무화과나무를 심기 시작했다. '박하지 않는 부유한 길'의 소망은 불의의 사고로 잠시 멈추었지만, 해풍을 받은 넓은 이파리가 첫 열매로, 오늘날 명품 소득원의 뿌리가 됐다. 그런데 노지재배가 갈수록 어렵다. 한 겨울 혹한과 봄철 냉해, 선충과 혹부리병 피해가 늘고 있는 것이다.
보고 느끼며 생각하는 농업으로 전환하라는 신호가 아닐까? 먼저 비닐하우스와 유리온실, 땅 갈기를 더 고민해야 한다. 다음은 이곳 무화과의 시원(始原)을 찾아야 한다. 창세기부터 성경말씀에 60회 이상 거론되는 나무이고, 암 치료에 효력이 있는 벤즈알데히드가 들어있다고 하니, 우리가 모르는 신비로운 무엇이 더 있을 거라는 생각이다. 여기에 수변 데크, 농막체험, 놀이시설 등을 더한다면 관광자원으로도 특화시킬 수 있을 거다.
영암천 일출을 보러간다. 백룡산과 쌍정제 물이 만나는 합수목에서 시작했다. 영산강하구언이 막히기 전까지는 바닷물이 올랐던 곳이다. '바닷가 모래밭에 손가락으로 당신을 그립니다'를 부르며, 강변에서 모래찜질을 하는 사람들로 북적거리던 때다. 세월을 따라 둑방길이 났지만 이쪽저쪽 연결교량이 너무 멀다. 차량이 비켜갈 수 있는 공간과 그늘나무 또한 부족하다. 인내천(人內川)으로 가는 비탈계단과 하상보행로는 풀이 절반이나 됐다.
붉은 해를 온전하게 보지는 못했다. 옅은 안개 사이로 비치던 털거리비가 미운 구름을 데려 온 것이다. 그래도 국도 13호선 아래 백운마을 월출교를 돌아 8㎞를 걸었다. 민심이 호환보다 무섭다는 달성인의 안내와 혜안이 더해졌다. 제방의 콩과 깨, 갈대숲이 얘기하는 생생한 소리까지 듣다보니 다시 덕진다리다. 천여 년 전 덕진여인의 300냥 선행이 '대석교창주덕진지비각'을 서게 했고, 고려 왕건이 견훤의 수군과 막판 전투를 벌였던 곳이다.
'덕진교는 덕진포에 있다. 덕진포는 군의 북쪽 5리에 있으며 월출산에서 나와 바다로 들어간다'라고 기록될 만큼 예부터 중요시했다. 요즘 하천은 관광기능까지 하고 있다. 황룡강, 탐진강과 영산강 둔치, 담양 관방제림을 보면 된다. 폐냉장고를 치우고 꽃을 심으며 가꾼 차이가 지금을 만들었다. 키 큰 나무 아래서 땀을 식히고 정자에서 쉬어가게도 한다. 여기에 우리의 어제, 오늘과 내일의 이야기와 꿈을 더한다면 어떻게 될까?
금상첨화일 것이다. 덕진포구가 있던 영암천이 '딱'이라는 생각이다. 고향의 강을 가꾼다는 믿음으로 차근차근 실행해 나가면 된다. 대신교를 바라보는 무궁화가 꽃이 된 사연과 같이, 역리양수장의 물이 마르지 않고 '꿈꾸는 땅 실로암목장 한우사랑, 셋…'이 기찬 매력을 매일 샘솟게 하는 일이기도 하다.
이렇게 일상 활동에서 무엇이 필요한지를 보고, 옛 추억과 문화를 되살리는 꿈도 꾸었다. 지방도 819호선에서 월출산의 기운을 맞이하며 모두의 행복을 그리고 또 그렸다.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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