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신정훈 의원, 한국에너지공대 반대 중앙 언론에 일침

입력 2021.07.11. 15:25 수정 2021.07.11. 15:25 댓글 2개
“정치적 특혜 아닌 에너지 신산업 분야 육성”
“호남은 국가정책의 혜택을 받지 말아야 하나?” 반문
신정훈 의원

한국에너지공대(한전공대) 설립이 '정치적 특혜'라며 반대 목소리를 여전히 내고 있는 일부 중앙 언론매체에 대해 한국에너지공대법을 대표 발의한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의원(나주화순)이 일침을 가했다.

신 의원은 최근 '한국에너지공대 설립, 왜 비난받아야 하나'라는 제목의 언론 기고를 통해 한국에너지공대 설립은 호남에 대한 정치적 특혜가 아니라,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 정책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일부 중앙 매체는 한전공대 설립이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민주당 후보의 공약으로 발표될 당시부터 '특정지역 특혜'와 '학령 인구 감소', '한국전력의 적자' 등 야권이 주장하는 설립 반대 이유를 앵무새처럼 전달하며 딴지를 걸었다.

더욱이 지난 3월 '한국에너지공과대학법'이 제정되고, 6월 교사(校舍) 착공으로 한국에너지공대 설립은 이제 되돌릴 수 없는 상황인데도 보수세력을 대표하는 일부 중앙 매체는 여전히 설립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신 의원은 기고에서 "미국의 그린뉴딜 투자계획(1조7천억달러), 유럽연합의 그린딜 투자계획(1조유로) 발표는 세계 산업의 흐름 속에서 에너지 신산업이 갖는 의미를 잘 보여주는 일들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에너지 신기술 분야의 세계적 대학을 만들겠다는 대학 설립 취지는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한국에너지공대의 출발이건만, 보수세력을 대변해 온 몇몇 일간지와 경제지를 중심으로 해묵은 반대 논리를 다시 꺼내 들고 있어 유감이다"고 밝혔다.

지방대학 위기론과 준비 부족, 혈세 낭비, 한국전력의 적자 등 해묵은 논리로 한국에너지공대 설립이 호남에 대한 정치적 특혜라는 프레임을 일부 중앙 매체가 주장하고 있다고 신 의원은 지적했다.

정치적 특혜라는 지적에 대해 신 의원은 "왜 호남은 국가정책의 헤택을 받지 말아야 하나?, 왜 전남과 광주는 국가 산업 전략에서 내내 소외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그 이유를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그는 일부 중앙 매체가 한국에너지공대 설립에 대한 합리적 비판이 아니라 무조건 호남에 대한 정치적 특혜 프레임을 씌워 국민 편가르기를 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신 의원은 "단 한 번이라도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적 과제와 한전 등 공기업들의 지방이전 의미를 진지하게 생각해 봤다면 호남 특혜 같은 어불성설을 공공연히 늘어놓지는 못했을 것이다"고 꼬집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mdilbo.com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2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