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기자의눈> 현안 외면하는 구의회, 주민들은 묵과하지 않는다

입력 2021.06.22. 15:38 수정 2021.06.23. 19:18 댓글 0개
이성호의 무등칼럼 무등일보 광산지역담당

김삼호 광주 광산구청장은 지난 4월 무등일보의 '광산구체육회 간부 연루 뇌물수수 의혹' 보도 이후 "무법·탈법 행위를 반드시 근절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구청장은 공무원들이 A개발로부터 협박을 받고 있어 지역 사정을 잘 아는 구체육회 간부 B씨를 보냈다고 해명했지만, 오히려 구민들의 의구심만 더 키웠다.

지난 지방선거 당시 B씨는 김 구청장의 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을 지낸 뒤 구체육회 간부로 재직하는 등 김 구청장의 최측근 인사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공무원들이 협박받고 있다는 구청장의 말과 달리 A개발 대표는 "2011년 6월 허가 종료 후 2014년 다시 허가를 받을 때까지 3년여 간을 비롯해 2019년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수년간 불법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주기적으로 공무원들을 접대했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업체로부터의 협박인지, 공생 관계였는지에 대한 공방으로 인해 A개발의 인·허가에 관련된 30여 명의 공무원에 대한 책임규명이 어떻게 될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광산구는 광주경찰청에 2008년부터 최근까지 관련서류를 모두 제출한데다, 구청장도 불법영업이 자행된 시기부터 전 과정을 다시 들여다보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관련 내용을 검토 중인 광산구 감사실은 '보존기간이 지난 자료가 많아 문제점을 파악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광산구가 경찰에는 13년 전 자료까지 제출한 마당에, 감사실은 보존기간이 지나 폐기한 자료가 많아 제대로 된 감사가 불가능하다고 핑계대고 있는 듯 하다.

구청장 최측근의 뇌물수수 의혹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현안을 파악하고 점검해야 할 광산구의회 마저도 이 문제를 애써 외면하는 것처럼 보인다. 무등일보의 세 차례 보도 이후 지난달 264회 임시회에 이어 지난 15일부터 265회 정례회를 열고 있지만, 안건에 상정하지도 않은데다, 의원 어느 누구도 구정 질문조차 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구의회의 행태에 대해 구민들은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해야 하는 역할을 하지 않으면서 충실한 의정활동을 벌였다고 할 수 있느냐고 항의하고 있다. 그러면서 특위를 통해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해 진실을 알려달라고 주문했다.

구체육회 간부 뇌물수수 건은 경찰이 밝혀야 할 부분이지만, 업자가 공무원들을 협박했는지, 아니면 밀월관계였는지는 구의회가 확인해야 한다. 구민들이 의정 활동을 소홀히 하는 구의원을 묵과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