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미래에셋 여수경도 개발 중단 '소통의식 부재' 비판

입력 2021.05.24. 10:52 댓글 0개
부동산 투기 의혹·전면적인 사업 중단
대화 통한 설득보다 기업 이미지 우선
여수시의원 "사업 중단은 협박" 반발
"환경·사회·지배구조 ESG 경영 실천해야"
[여수=뉴시스] 여수 경도에 건립 예정인 29층 타워형 레지던스 조감도. (사진=전남도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무안=뉴시스]맹대환 기자 = 금융투자그룹인 미래에셋이 1조5000억원대 여수 경도 관광단지 개발사업을 중단한 가운데 지역사회와의 소통 방식에 비판이 나온다.

기업의 입장과 상반되는 지역 여론에 대해 소통하며 상생하기보다는 기업 이미지 보호에만 치우쳐 개발사업을 중단한 것은 투자를 명분으로 지역사회를 '협박'하는 것으로도 비춰져 오히려 기업 이미지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24일 전남개발공사와 여수시의회 등에 따르면 미래에셋 측은 지난 20일 오후 여수시의회 본회의장에 처음으로 출석해 경도 개발사업을 잠정 중단했다고 밝혔다.

미래에셋 관계자는 "생활형 숙박시설 등이 부동산 투기를 하는 모습으로 전해져 그룹 내부에서 사업 전면 재검토에 대한 요구가 있어 잠정 중단했다"며 "반대 여론을 설득해 가면서 사업을 끝까지 할 의지까지는 없다"고 말했다.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개발사업에 대해 대화로 반대 여론을 설득하기보다는 기업 이미지 보호가 우선이라는 것으로 풀이된다.

미래에셋의 막대한 자금 투자로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했던 여수 지역주민들은 '투자 철회 가능성'으로 협박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여수시의회 김행기 의원은 "사업 중단은 협박성 발언"이라며 "반대에 대한 타당한 이유가 있는 만큼 공개적인 해명으로 설득하고 이해시키려는 노력이 있어야 했다"고 말했다.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이 고교 동문인 이낙연 전남도지사 시절, 전남개발공사로부터 경도 매입을 가능케 했던 연륙교 건설 지원 약속이 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공적 자금이 투입되는 만큼 미래에셋이 공적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국비와 지방비, 자부담 등 총사업비 1082억원 규모의 경도지구 연륙교 개설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전남개발공사도 미래에셋이 지역 반발 여론이 나온 지 두 달도 되지 않아 전격적으로 사업 중단을 발표한 데 대해 미숙한 대응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전남개발공사는 경도 매각 계약에 따라 미래에셋이 오는 2029년까지 1조원 이상 투자하지 않을 경우 미집행금액의 3%를 지연손해금으로 배상해야 하고, 만일 계약이 무산되면 여러가지 손해배상금까지 발생할 수 있어 사실상 계약을 무효화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전남개발공사 관계자는 "부동산 투기로 오해하는 지역 여론에 미래에셋이 억울하고 힘들 수 있으나 이런 식의 소통방식은 아쉽다"며 "금융투자회사라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것에 미숙한 것 같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의 사업 중단 발표가 오히려 기업 이미지를 해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김영미 동신대 관광경영학과 교수는 "미래에셋이 사업을 중단한 것은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과 비판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며 "글로벌화 추세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실천하면 기업 이미지도 더욱 긍정적으로 상승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래에셋 측은 1조5000억원을 들여 2024년까지 경도 2.14㎢ 부지에 6성급 호텔과 리조트, 골프장, 상업시설, 해상케이블카 등 복합해양관광시설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1단계 사업으로 개발계획 변경을 통해 29층, 11개 동 규모의 생활형 숙박시설을 건립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에서는 부동산 투기 의혹과 함께 관광시설 투자가 뒷전으로 밀려났다는 지적이 나왔다.

채창선 미래에셋 부동산개발본부장은 "여수시의회와 여수지역 시민단체에 수 차례 해명을 했는 데도 전혀 듣지 않고 본인들 주장만 하며 사실이 아닌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민간기업이 개발 계획 건건이 동의를 받고 추진할 것은 아니다. 법 허용 범위 내에서 추진하면 된다"고 말했다.

채 본부장은 "금융그룹이다보니 부정적인 여론과 언론보도에 기업이 민감할 수 밖에 없어 (단기간에)전면 재검토에 나선 것이다"며 "협박성이 아니라 부정적인 여론이 지속되면 실제로 투자를 포기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