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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또다시 오월이다
입력 2021.04.29. 17:48 수정 2021.05.02. 19:10 댓글 0개어김없이 오월이 돌아왔다. 계절의 여왕이고 가정의 달이지만 오월광주는 시민 모두에게 가슴시린 나날들이다. 41년 전의 추억 때문이다. 군부독재의 서슬 퍼런 총칼 앞에 분연히 일어선 시민들. '독재 타도, 민주주의 쟁취'를 외치다 현장에서 피 흘리며 쓰러져 죽거나 다친 사람만 수천여명. 또 505보안부대와 상무대 영창으로 끌려가 무수히 구타당하고 물고문 등 말로 형언할 수 없는 초죽음 당한 시민들은 얼마나 되는지도 모른다. 차라리 시위 현장에서 죽음을 택할걸. 죽지못해 살아있는 자신의 처지를 원망하며 지금까지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는 광주시민이다.
'비록 오늘은 패배하지만 내일의 승리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던 윤상원열사의 말처럼, 끈질긴 투쟁 끝에 결국 민주주의를 쟁취하고 만다. 광주가 세계사를 다시 썼던 것이다.
오월, 시대와 눈 맞추다…세대와 발 맞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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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군부독재로부터 철저히 고립되고 죽음의 공포만이 남은 남도의 한 도시에서 시민들은 스스로 단결했다. 부상자를 치료하고 주먹밥을 나눠먹으며 자치공동체를 실현했다. 옛 전남도청에서 최후항전을 불사하며 민주주의를 지켜냈기에 광주시민들은 5·18에 대해 무한한 긍지와 자부심을 느낀다. 세계사에서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단 한건의 약탈도 없는 눈물겨운 항쟁이었다.
광주는 5·18의 숭고한 가치를 기리고 시대적 요구를 담아내기 위해 매년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이하 '5·18행사위원회')라는 거버넌스를 구성하여 시민단체와 시민들이 5·18기념행사를 자발적으로 준비하는 매우 독특한 체계를 갖추고 있는데 이것 또한 광주의 자랑스러운 역사이다.
올해는 5·18 광주민주화운동 40년까지의 성과와 과제를 되돌아보고 50주년을 새로운 마음으로 맞이해야 하는 40+1년이기에 광주광역시, 5·18행사위원회 등에서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경건한 분위기속에서 내실 있는 행사를 준비 중이다.
시민공모를 통해 '오월, 시대와 눈 맞추다, 세대와 발맞추다'라는 주제를 선정한데 이어 추모제, 5·18사적지 생방송 연결 초·중·고교 5·18 계기 수업, 전야제, 국가기념식, 뮤지컬, 특별음악회, 민주기사의 날, 동네 5·18 등 120여개의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전국 각지에서 추진한다.
지친 인류에게 위로와 희망의 노래 되길
시는 5·18 기념행사가 제대로 취재되어 보도될 수 있도록 전국의 언론인을 광주로 초청하여 5·18역사교육과 5·18사적지 역사기행을 진행한다. 또 80년 당시 계엄군 총칼에 부상당한 시민들을 살려낸 범시민 헌혈운동을 계승하기 위해 시청 공직자들이 솔선하여 헌혈에 나선다.
5월 18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하여 기념행사 참여를 독려하는 등 41주년 기념행사를 내실 있게 준비하고 있다.
광주시민, 아니 우리 국민 모두와 전 세계인들도 직접 참여하거나, 온라인으로 참여해 오월 영령들을 추모하고 '나눔과 배려'의 광주연대에 동참해주시길 간절히 빌어본다.
제41주년 5·18기념행사를 통해 5·18 광주정신이 코로나19, 미얀마, 아시안 혐오 등 위기의 시대에 세계의 전 인류에게 위로와 희망을 주기를 소망한다.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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