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대구간 달빛내륙철도 조속히 건설해야"

입력 2021.04.20. 16:15 댓글 0개
광주·전남 시민단체 촉구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광주·전남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영·호남 지역민의 염원과 동서 화합, 균형 발전의 상징인 '광주~대구 간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주경실련·광주시민단체협의회·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 등은 20일 성명을 내고 "우리나라의 도로·철도 등 국가 기간 교통망은 급속한 산업화 과정에서 수도권과 연결되는 남북 축을 중심으로 구축돼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동서 축의 교통 인프라 부족은 결국 동서 교류와 균형 발전에 크나큰 장애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광주시와 대구시는 현재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이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최하위 수준까지 떨어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 건설은 문재인 정부가 영·호남 상생 협력을 위한 대선 공약으로 약속하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반영된 국책 사업이다"라고 중요성을 거듭 역설했다.

또 "내륙철도의 조기건설은 철도가 지나는 영·호남 10개 지자체와 직·간접 영향권 인구 970만 명의 교류를 촉진, 남부 지역 광역경제권 형성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다. 국토균형발전, 일자리 창출은 물론이고, 양 지역의 산업에도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일으켜 새로운 경제 부흥을 가져올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단체는 "문재인 대통령의 영·호남 상생공약 및 국정 100대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조만간 발표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여부 조차 불투명하다"며 "정부는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의 건설을 조속하고 책임 있게 추진해달라"고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isdom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