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GC녹십자, 호중구감소증 약 시판후조사 국제학술지 게재

입력 2021.04.20. 09:06 댓글 0개
GC녹십자는 호중구감소증 치료제인 ‘뉴라펙’(성분명 페그테오그라스팀)의 시판후조사(PMS) 결과가 국제학술지 ‘암환자관리 저널(Supportive Care in Cancer) ’에 게재됐다고 20일 밝혔다. (사진=GC녹십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송연주 기자 = GC녹십자는 호중구감소증 치료제인 ‘뉴라펙’(성분명 페그테오그라스팀)의 시판후조사(PMS) 결과가 국제학술지 ‘암환자관리 저널’(Supportive Care in Cancer)에 게재됐다고 20일 밝혔다.

뉴라펙은 GC녹십자가 자체 개발한 2세대 호중구감소증 치료제로, 2014년 품목허가를 받았다. 항암치료 시 체내 호중구 수치 감소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부작용을 예방하는 항암보조제다.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약물을 국산의약품으로 대체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신약개발상’ ‘장영실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발표된 논문은 시판 후 4년 간 국내 혈액암 및 유방암을 중심으로 한 고형암 환자 611명을 대상으로 뉴라펙의 효과 및 안전성을 분석한 결과를 담고 있다.

PMS 분석 결과, 발열성 호중구감소증의 발생은 기존 뉴라펙 임상 2/3상의 결과보다 낮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물이상반응은 11명(1.8%)의 환자에서 나타났지만, 그 중 심각한 약물이상반응을 겪은 환자는 1명(0.2%)이었다.

65세 이상 고령 환자와 간과 신장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의 하위그룹분석 결과에서는 ‘발열성 호중구감소증 발생’ ‘중증(Grade 4) 호중구감소증 발생’ 및 약물이상반응에 있어 65세 미만 및 기저질환이 없는 환자와 비교해 차이가 없음이 확인됐다.

또 이번 PMS 결과에서 뉴라펙 투여 후 직접적인 뼈통증은 확인되지 않았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 환자의 통증 관련 이상반응(요통, 다리 통증 등) 비율은 65세 미만 보다 낮게 나타났다.

GC녹십자 관계자는 “이번 PMS 결과는 단순한 안전성 확인 차원을 넘어서 실제 의료현장에서 고령자 및 기저질환자에서의 효과와 안전성이 확인된 것으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