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中외교부 "미일, 중국내정 간섭·국제원칙 위반" 맹비난

입력 2021.04.18. 04:20 댓글 0개
"주권·안전 수호하기 위해 모든 필요한 조치 취할 것"
[서울=뉴시스] 중국 베이징의 외교부 청사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에서 중국과 연관된 언급을 한데 대해 중국 외교부가 '내정 간섭'이라고 반발했다.

17일 중국 외교부는 홈페이지에 게재한 대변인 성명에서 “대만과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열도)는 중국 영토이고 홍콩, 신장자치구와 연관된 사안은 순수 중국 내정이며 중국은 남중국해 도서와 관련 해역에 대한 주권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미일은 공동성명에서 중국 내정을 난폭하게 간섭했고, 국제관계 기본 원칙을 심각히 위반했다”면서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력한 불만과 반대를 표하고 이미 외교적 채널을 통해 미일 양국에 엄중한 입장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이어 “미일은 입으로는 ‘자유개방’을 주창하지만, 실제로는 ‘작은 그룹’을 형성해 집단적인 대립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외교부는 또 “이는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고 평화와 발전을 추구하고 협력을 추진하려는 이 지역과 전세계 대부분 국가들의 기대와도 배치되는 것”이라면서 “세계인들은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피해를 입히는 미일동맹의 본질과 의도를 점점 더 분명히 인식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일 양국이 중국의 우려를 엄중히 받아들이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키며 중국 내정에 대한 간섭을 즉각 중단하고 중국 이익에 대한 침해를 즉각 멈출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아울러 “중국은 모든 필요한 조치를 통해 주권, 안전 및 발전이익을 단호히 수호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미일 정상이 공동성명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에 대한 계획, 중국이 역내 평화와 번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의견을 내놨다. 동중국해, 남중국해, 대만, 홍콩,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 대한 우려도 표명했다.

미국 주재 중국 대사관과 일본 주재 중국 대사관이 각각 성명을 통해 미일 양국의 내정간섭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