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세월호 유가족 "朴정부, 특조위 조직적으로 감시·방해"

입력 2017.10.17. 12:14 수정 2017.10.20. 08:44 댓글 0개
"해수부·청와대·총리실·국가안보실·국정원·KBS·MBC·특조위"
"조직적 방해 혐의 진상규명해야"

【서울=뉴시스】유자비 기자 = 세월호 참사 피해 가족들이 17일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을 방해한 기관과 관련자들 명단을 발표하고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4·16가족협의회)와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4·16연대), 4·16국민조사위원회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는 설립 단계부터 특조위 강제 해산까지 지속적으로 특조위의 활동을 감시하고 방해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가기관을 동원해 조직적으로 방해한 혐의가 드러난다면 국가가 앞장서서 진상규명을 못하게 한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조위 활동을 방해한 조사 대상으로 지목한 기관은 ▲해수부 ▲청와대 ▲총리실 ▲국가안보실 ▲국가정보원 ▲KBS ▲MBC ▲특조위(당시 여당 추천 위원 및 파견직 공무원) 등이다.

해당 기관별 관련자 명단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 김기춘 전 비서실장,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황교안 전 국무총리, 해수부 장관을 지낸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 당시 특조위 위원이었던 고영주 MBC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차기환 KBS 이사 등 34명과 성명 불상의 다수 국정원 관계자들이 포함됐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참사 발생 보고를 받고도 최소 7시간30분 이상 유효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이를 감추기 위해 최초 상황 보고 문서 조작, 위기관리지침 불법 개정 등을 묵인하고 이에 관한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김 전 비서실장은 참사 당일 비서실장으로서 필요한 조치를 수행하지 않았고 세월호 관련 각종 여론 조작을 하며 공권력을 남용했다는 점을 선정 이유로 들었고, 국정원 관련자들에 대해서는 세월호 참사 여론전을 제안하는 청와대 보고 문건을 보낸 정황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일부 인사는 조사 방해 증거가 명확하므로 특검을 통한 강제력을 가진 수사보완, 추가수사 등 '진상조사'와 '기소'가 우선"이라며 "조속히 2기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세월호참사 진상규명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jabiu@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