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외교부 "日오염수, 모든 외교적 노력 강구···국제 사법 절차 검토"

입력 2021.04.14. 19:12 댓글 0개
"태평양 연안국 대상 양자적 외교 노력 강화"
"미국 측에 입장 전달…중국 측과 우려 공유"
IAEA와 소통 등도 언급…"과학적 검증 필요"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이 13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브리핑룸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등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04.13.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외교부가 일본의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한 국제사회와의 소통을 언급하고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하는 필요한 모든 외교적 노력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하면서 국제 사법 절차 가능성을 시사했다.

외교부는 14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직접적 피해 우려가 있는 태평양 연안국을 대상으로 한 양자적 외교노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계속적인 관계국과의 외교장관 회담을 계기로 한 우리 우려, 관계국 관심을 촉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주 미국 국무부 접촉에 이어 지난 13일 일본 측의 결정 이후 재차 주한 미국 대사관과 주미 대사관을 통해 우리 국민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우려와 우리 입장을 미국 측에 전달했다"며 "금일 개최 중인 한·중 해양 사무대화 회의에서도 중국 측과 동 문제에 대한 양국의 우려를 공유했다"고 했다.

또 "다자적으로는 IAEA 등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기관과 이해 당사국가와 협력해 국제 사회가 납득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이라면서 "국제 사법 절차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을 대상으로 한 기존 소통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IAEA에 대해 일본 오염수 문제 처리에 관한 우리 정부 우려를 전달하고, 주도적 역할을 촉구하는 등 소통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또 "우리 연구기관의 IAEA의 상호비교실험 참여 문제, IAEA 검증·모니터링 전문가 팀에 우리 전문가를 파견하는 문제 등을 협의해 왔다"며 "일본이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게 될 경우 무엇보다 IAEA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이 중요하며, 미 측도 명시적으로 일본 측에 IAEA와 지속적인 협력 및 소통을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수협중앙회와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등 수산단체가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철회를 촉구하며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2021.04.14. bjko@newsis.com

아울러 "양자적으로는 태평양 연안국들과 각종 고위급 양자회의, 관계관 접촉, 주한 대사관 브리핑 등을 통해 일본이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투명한 방법으로 오염수 문제를 처리해 나가도록 공조하는 방안을 논의해 왔다"고 설명했다.

전날(13일) 일본 정부는 도쿄(東京) 총리 관저에서 관계 각료 회의를 열고,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1원전 발전소에서 나온 트리튬(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오염수를 희석해 바다로 방출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외교부는 결정 당일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강력 항의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주한 대사 신임 제정식에서 이례적으로 아이보시 대사에게 우려를 언급하고 "본국에 잘 전달해 달라"고 했다.

반면 미국 국무부는 일본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처리수' 표현과 함께 "국제 안전 표준에 따라 투명하게 결정했다"는 성명을, IAEA는 "일본 결정은 국제적으로 관행에 부합한다"는 성명을 내 지지 입장을 보인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